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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HJ중공업, 8500TEU급 친환경 컨테이너선 개발

산업 중공업·방산

HJ중공업, 8500TEU급 친환경 컨테이너선 개발

등록 2023.11.13 14:18

전소연

  기자

HJ중공업은 선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한 뒤 하역할 수 있는 8500TEU급 친환경 컨테이너선 개발에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사진=HJ중공업 제공HJ중공업은 선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한 뒤 하역할 수 있는 8500TEU급 친환경 컨테이너선 개발에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사진=HJ중공업 제공

HJ중공업은 선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한 뒤 하역할 수 있는 8500TEU급 친환경 컨테이너선 개발에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로써 HJ중공업은 액화천연가스(LNG) 이중연료 및 무평형수 선박, 메탄올 추진선, 수소선박 개발 등 탄소중립을 앞당길 수 있는 기술력을 축적해 환경 선박 전문건조사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HJ중공업은 국제해사기구(IMO)의 강화되고 있는 해상 환경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4월 세계적인 선박용 엔진메이커인 핀란드의 바르질라와 공동개발협약(MOU)을 맺었다.

양사는 6개월간 공동연구에 돌입, 바르질라의 CCS 시스템을 HJ중공업의 8500TEU급 컨테이너선에 적용하게 됐다. 이들은 선박의 엔진이나 보일러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포집해 액체 상태로 저장 후 하역할 수 있는 새로운 선형 개발에 성공했다.

HJ중공업이 이번에 개발한 8500TEU급 컨테이너선은 높은 효율의 이산화탄소 포집이 가능하다. 또 LNG나 메탄올 연료 추진선박에도 이를 적용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추가로 줄일 수도 있다.

이와 함께 선박의 기존 화물적재량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CCS 시스템을 선체에 최적화했고, CCS 운영에 필요한 연료도 에너지 절감 장비를 통해 최소화했다.

HJ중공업은 이번 8500TEU급 CCS 컨테이너선 선박 개발로 기술 경쟁력뿐만 아니라 운항 경제성까지 확보한 만큼, 전 세계 탄소 제로(Zero) 시장과 글로벌 CCS 선박 선점을 위한 교두보로 삼겠다는 방침이다.

HJ중공업 관계자는 "IMO의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탄소중립이 가능한 선박용 탄소포집 기술이 각광받고 있다"며 "국제사회의 2050 탄소중립 목표에 발맞춰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도할 기술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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