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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바이오 컬리, 쿠팡 등돌린 CJ제일제당 손잡았다

유통·바이오 채널

컬리, 쿠팡 등돌린 CJ제일제당 손잡았다

등록 2023.03.10 13:47

신지훈

  기자

상품개발·데이터·마케팅 등 협업연내 '컬리 온리' 상품 출시 계획CJ제일제당, 쿠팡과 '납품가' 마찰

그래픽=배서은 기자그래픽=배서은 기자

컬리가 CJ제일제당과 손잡고 공동 상품 개발에 나선다. 연내 '컬리 단독 상품' 출시를 목표로 힘을 모으기로 했다.

CJ제일제당이 주요 제품 납품가를 두고 쿠팡과 3개월 넘게 갈등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경쟁사 컬리와의 상호 협력을 택했단 점에서 업계 관심이 쏠린다.

컬리는 CJ제일제당과 지난 9일 서울 중구 CJ제일제당 본사에서 전략적 파트너십을 위한 업무협약(JBP)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협약에는 컬리 김슬아 대표, 최재훈 최고커머스책임자, 서귀생 상품본부장 등과 CJ제일제당 김상익 식품한국사업총괄, 김현진 디지털사업본부장, 최자은 한국마케팅본부장, 임현동 이커머스세일즈 담당 등이 참석했다.

양사는 차별화된 상품 개발을 위해 긴밀히 협업할 예정이다. 신선식품을 비롯해 가공식품, 가정간편식(HMR) 등 전반적인 식품 개발을 양사가 함께 진행한다. CJ제일제당의 상품 기획 시점부터 컬리 MD가 참여해, 연내에 '컬리 온리' 단독 상품 출시를 목표로 힘을 모을 예정이다.

데이터 및 마케팅 분야에서도 상호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양사가 보유한 판매 데이터와 식품 시장 분석 리포트 등의 공유를 통해 마켓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를 상품 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다.

양사는 국내 식품 시장에서 두 회사의 각기 다른 경쟁력이 결합되면 의미 있는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 공감했다.

김슬아 컬리 대표는 "식품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역량을 갖춘 두 회사가 파트너십을 맺게 되어 기대가 크다"며 "CJ제일제당과의 협업을 통해 최상의 제품을 최선의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협약은 CJ제일제당과 쿠팡이 납품가를 두고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이뤄졌다.

CJ제일제당과 쿠팡은 지난해부터 햇반·비비고 등 주요 제품 공급량과 납품가를 두고 마찰을 빚고 있다. 양사 간 마진율 협상에서 의견 차이가 벌어졌고, 쿠팡이 CJ제일제당의 주요 제품 발주를 중단하며 더욱 불거졌다.

사태가 장기화하며 CJ제일제당은 지마켓과 네이버 쇼핑 등 다른 온라인 쇼핑 채널로 물량을 돌리며 쿠팡으로 갈 물량을 소화하고 있다.

CJ제일제당 측은 지난해 4분기 컨퍼런스 콜을 통해 "특정 유통업체(쿠팡)에 대한 의존도가 심각하게 높은 건 아니"라며 "다른 플랫폼을 통해 충분히 상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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