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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KAI, FA-50 '1조2000억원 규모' 말레이시아 수출 성공

산업 중공업·방산

KAI, FA-50 '1조2000억원 규모' 말레이시아 수출 성공

등록 2023.02.24 14:31

김다정

  기자

동남아 주변국 높은 평가 주효···2차 사업 포함 최대 36대 수출 기대폴란드에 이어 민·관·군 One Team 쾌거···호주·미국 등 수출 확대

강구영 KAI 사장(오른쪽)과 다툭 뮤에즈 말레이시아 국방사무차관(왼쪽)이 FA-50 수출 계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제공=KAI강구영 KAI 사장(오른쪽)과 다툭 뮤에즈 말레이시아 국방사무차관(왼쪽)이 FA-50 수출 계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제공=KAI

한국항공우주산업(KAI)가 말레이시아에 FA-50 18대를 수출한다. 폴란드에 FA-50 수출한 지 5개월 만이다.

KAI는 말레이시아 국방부와 FA-50 18대 9억2000만 달러(약 1조2000억원) 규모의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말레이시아가 도입한 FA-50은 고객 요구에 맞춰 공중급유 기능과 무장확장 등 성능이 개량된 버전이며, 초도 납품은 2026년 진행된다.

이날 말레이시아 국방부에서 개최된 서명식에는 강구영 KAI 사장을 비롯해 정상화 공군참모총장과 여승배 주 말레이시아 대사, 강환석 방위사업청 차장 등 한국 정부 관계자와 다툭 뮤에즈(Datuk Muez) 말레이시아 국방사무차관 외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이번 입찰에는 FA-50을 포함해 인도 테자스(Tejas), 파키스탄 JF-17, 러시아 MIG-35, 터키 휴르제트(Hurizet) 등 총 6개 기종이 참여했으며, FA-50과 테자스가 막판 경합을 펼쳤다. 하지만 말레이시아 주변국인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주요 동남아 국가가 운용 중인 국산 항공기에 높은 만족도가 주효하게 작용해 KAI가 수주를 따냈다는 후문이다.

KAI 관계자는 "FA-50의 검증된 우수한 성능과 운용 효율성, 원활한 후속 지원 능력이 동남아 시장에서 높게 평가를 받고 있다"며 "기존 운용국의 추가 도입과 주변국들 신규 도입사업에서 최우선 기종으로 검토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KAI가 동남아 시장에 진출한 것은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이며, 동남아 단일 계약으로는 최대 규모다. 향후 말레이시아는 FA-50과 동일기종으로 2차 18대 추가 도입을 계획하고 있어 물량은 최대 36대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KT-1, T-50, FA-50 등 동남아 시장에 수출된 국산 항공기는 총 68대이며, 말레이시아 2차 사업까지 수출한다면 전 세계 국산 항공기 수출 대수는 총 240대이다.

인도네시아·필리핀·태국에 이어 말레이시아까지 수출에 성공함에 따라 국산항공기 중심의 아시아태평양 안보벨트가 구축됐다는 평가다. 이를 기반으로 한-아세안 협력체계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초음속 비행에 성공하며 순조롭게 개발되고 있는 KF-21 보라매 전투기와 수리온 기동헬기 등 다양한 국산 항공기의 추가 해외 시장 진출도 기대된다.

특히 이번 수출은 정부가 방산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성장시킨다는 기조 하에 민·관·군 원팀(One Team)을 구성해 전 부처가 수출 확대에 힘을 보탠 것이 원동력이 됐다는 것이 KAI 측의 분석이다.

앞서 지난해 11월 윤석열 대통령은 한·아세안 정상회담에서 아세안 정상들과 만나 방산 협력을 논의했으며 말레이시아 정부에 관심과 지원을 요청한 바 있다. 주 말레이시아 대사관도 양국 정부 간 국방협력 MOU를 기반으로 말레이시아 당국과의 원활한 소통 및 신뢰 구축에 기여했다.

향후 KAI는 폴란드, 말레이시아 수출을 통해 검증된 민·관·군 원팀 전략을 기반으로 중동‧아프리카는 물론 호주, 미국 등 전 세계로 국산 항공기 수출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강구영 KAI 사장은 "이번 수출은 양국 정부간 협력 강화에 따른 결실"이라며 "KAI는 FA-50의 성공적인 납품과 운용지원은 물론 방산 협력을 통한 장기적 파트너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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