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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급감' 엔씨, 돌파구는 다작·글로벌···리니지W에 NFT 적용(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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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익 55% 감소한 3752억원···영업비용 증가 여파
IP 다변화 예고···"개발 과정서 고객 피드백 반영"
TL, 리니지W 글로벌 공략···P2E 개념과 선 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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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가 리니지 IP(지적재산권)와 내수 시장의 한계를 벗어나기 위해 사업 전략을 전면 수정했다. 이용자의 의견을 개발 과정에서 수렴해 IP를 다양화하고 글로벌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리니지W의 제2권역에 NFT(대체불가능토큰)을 접목하겠다고 밝히면서도 P2E(Play to Earn)의 개념과는 거리를 두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매출 2조3088억원, 영업이익 3752억원, 당기순이익 3957억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각각 전년보다 4%, 55%, 33% 감소한 수치다.

지난해 영업이익 감소에는 마케팅비와 인건비 등 영업비용의 증가 여파가 있었다. 마케팅비는 신작 출시에 따른 마케팅 활동 증가로 전년 대비 122% 늘어난 2826억 원을 기록했다. 인건비는 인력 증가와 신작 게임 성과 보상 지급 등으로 전년 대비 18% 증가한 8495억 원이다.

리니지W는 역대 엔씨소프트 게임 중 모든 지표에서 최고의 성과를 기록했다. 출시 이후 59일간 총 매출 3576억원을 기록했으며, 현재도 주요 트래픽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다만 리니지M과 리니지2M은 매출이 전년보다 각각 58%, 25% 감소하며 부진한 지표를 나타냈다.

이날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홍원준 엔씨소프트 CFO(최고재무책임자)는 "리니지M은 4년 이상 서비스하며 자연스러운 매출 하향화로 보고 있다"며 "리니지2M은 일본·대만 매출 안정화가 마무리 단계에 들어서면서 앞으로 안정적인 매출 흐름을 유지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지역별 매출은 한국 1조5752억 원, 아시아 4470억 원, 북미·유럽 1143억 원이다. 로열티 매출은 1724억 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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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 TL 티저 이미지. 사진=엔씨소프트

◇사업 구조 전면 개편…키워드 '다작·글로벌' = 엔씨소프트는 그간 리니지 IP에 의존했던 연간 1~2종의 체제에서 벗어나 IP 다변화를 예고했다. 실제로 지난 14일 티징 영상을 공개 ▲프로젝트E ▲프로젝트R ▲프로젝트M ▲BSS ▲TL 등 신규 IP 5종을 공개했다. 2023년부터는 티징에 공개된 5종 이외에 라인업을 촘촘히 선보일 계획이다.

홍 CFO는 "실시간 전략, 배틀로얄, 슈팅, 또 새로운 분야인 인터랙티브 무비 등 다양한 분야의 신작을 개발중"이라며 "장르의 다양화뿐만 아니라 플랫폼의 다양화를 통해 우리의 무대를 글로벌로 넓혀 나가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개발 단계에서부터 고객과의 소통을 넓힌다는 방침이다. 홍 CFO는 "이전에는 신작 개발을 공개하지 않고 론칭 직전에 원웨이로 홍보하는 방식이었지만, 이제부터는 개발 과정에서 고객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계획"이라며 "오픈된 고객소통, 오픈된 R&D를 통해 유저의 요구와 비판을 게임 개발 과정에 반영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글로벌 시장 공략도 속도를 낸다. 4분기 중후반에 하반기 콘솔·PC 타이틀인 TL의 글로벌 론칭을 목표하고 있다. 리니지W는 3분기 초반 중 북미와 유럽 등 서구권 국가에 출시할 계획이다. 특히 서구권 시장에서 스팀의 영향력을 인정하고 스팀을 통한 출시를 적극 검토중이다.

홍 CFO는 "서구권 시장에서 경쟁력이 부족했다는 점을 인정한다"며 "서구권 공략을 위한 콘텐츠, BM, 플랫폼 등 세가지 측면에서 기존 우리의 MMORPG 전략과 다른 전략을 적용할 계획이며 TL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양 유저가 좋아하는 PvE(Player VS Environment) 콘텐츠가 많이 구현되고, 인물들의 입체성, 스토리의 개연성이 가미된 콘텐츠 도입을 고민하고 있다"며 "환경 변화가 동반되는 심리스 오픈월드 개념이나 탐험, 발견 등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북미·유럽 리니지W, NFT 적용…"P2E 개념 아냐" = 이날 엔씨소프트는 리니지W 제 2권역(북미, 유럽 등)에 최초로 NFT를 접목할 계획을 밝혔다. 3분기 초반 출시 예정이다. 다만 P2E 게임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닌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NFT와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한다는 의미다.

홍 CFO는 "올해 NFT를 적용한 게임을 순조롭게 준비중"이라며 "제일 중요한 점은 블록체인 기술이 유저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게임 내에 경제시스템 자체가 아주 고도화되고 안정적으로 유지돼야 하는게 NFT 또는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이라고 덧붙였다.

P2E 게임에 대해서 홍 CFO는 "P2E를 NFT, 블록체인 게임과 혼동하는 현상이 심하다"며 "단적으로 말씀드리면 우리는 P2E라는 개념으로 접근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게임 내에 구축돼 있는 경제, 밸런스, 재화의 가치 안정성을 흔드는 NFT 도입을 생각한 것은 아니다"라며 "특히 NFT 투자자나 코인 투자자의 가치를 제공하려는 비즈니스 모델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엔씨소프트는 자사 NFT 게임의 방향에 대해 ▲고객들에게 가치를 객관화할 수 있게 하고 ▲그 가치가 보존되고 ▲그 과정에서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것 등 3가지로 요약했다.

홍 CFO는 "우리는 회사 내부의 기술적으로 해결하는 방안, 외부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해결하는 방안 양쪽을 다 논의하고 있다"며 "기술적인 시스템을 갖추는 것보다 NFT 도입이 기존 게임에 경제시스템 재화의 가치가 훼손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김수민 기자 k8sil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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