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 01일 토요일

서울

인천

백령

춘천

강릉

청주

수원

안동

울릉도

독도

대전

전주

광주

목포

여수

대구

울산

창원

부산

제주

검찰, ‘이스타항공 재산 손해’ 이상직 의원에 구속영장 청구

검찰, ‘이스타항공 재산 손해’ 이상직 의원에 구속영장 청구

등록 2021.04.09 13:07

임대현

  기자

공유

이상직 의원 탈당 기자회견.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이상직 의원 탈당 기자회견.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

검찰이 이스타항공에 재산상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는 이상직 무소속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9일 전주지검은 이상직 의원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배임·횡령), 업무상 횡령, 정당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의원은 이스타항공 창업주 출신으로 지난 21대 총선에서 당선됐다.

이 의원은 이스타항공의 장기차입금을 조기에 상환해 회사의 재정 안정성을 해치는 등 회사에 약 430억원의 금전적 손해를 끼친 혐의로 구속기소 된 자금 담당 간부와 범행을 공모한 혐의를 받고 있다.

자금 담당 간부 A씨는 이 의원의 조카로 알려져 있다. 이 의원은 또 이스타항공 계열사의 자금 38억원을 임의로 사용한 A씨의 횡령 범죄에 일부 가담한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이 의원의 지시 아래 A씨의 범행이 이뤄진 것으로 판단해 범죄의 중대성을 고려하고 이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횡령, 배임 이외에 정당법 위반 혐의는 검찰이 자체 인지해 수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구속기소 된 A씨는 지난달 3월10일 열린 재판에서 “이스타항공의 실무자로서 시키는 대로 했을 뿐인데 굉장히 억울하다”며 항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당선된 이후 관련 논란으로 탈당한 상태다. 현역 의원인 이 의원은 불체포 특권이 있기 때문에 회기 중 구속영장이 집행되려면 국회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뉴스웨이 임대현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