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 03일 월요일

서울

인천

백령

춘천

강릉

청주

수원

안동

울릉도

독도

대전

전주

광주

목포

여수

대구

울산

창원

부산

제주

성대규 보험개발원장 “인슈어테크 매트릭스 추진”

성대규 보험개발원장 “인슈어테크 매트릭스 추진”

등록 2018.07.03 18:00

장기영

  기자

공유

보험업계 CEO 간담회 개최인공지능 활용 시스템 구축

성대규 보험개발원장 “인슈어테크 매트릭스 추진” 기사의 사진

성대규 보험개발원장<사진>은 3일 ‘인슈어테크(Insurtech·보험과 기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보험사 최고경영자(CEO)들을 만나 “보험산업 전 분야에 인슈어테크를 적용하는 ‘인슈어테크 매트릭스’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성 원장은 이날 오후 6시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생명·손해보험사 CEO와 보험 유관기관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4차 산업혁명을 활용한 보험산업 혁신 방안’을 주제로 간담회를 개최해 “해외 보험사들은 보험산업의 모든 영역에서 인슈어테크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으나 우리는 아직 미흡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성 원장은 보험개발원이 추진 중인 2개의 인공지능(AI) 활용 사업을 소개하고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첫 번째 사업은 보험개발원의 고유 업무인 보험상품·위험률 확인 업무에 AI 기술을 접목한 ‘보험개발원 AI 시스템’ 구축 사업이다. 이 시스템은 확인 과정에서 사람이 탐지한 오류를 AI가 학습토록 해 복잡한 확인 업무 과정을 자동화하는 시스템이다.

오창환 보험개발원 생명장기손해보험부문장은 “시스템 구축 작업을 이미 시작했다”며 “이를 통해 보험사는 정확한 보험료로 상품을 조기에 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사업은 자동차보험 보상 업무에 AI를 활용하는 ‘AI 이미지견적 시스템’ 구축 사업이다. 해당 시스템은 사고사진만으로 지급 보험금이 얼마인지 정확하고 빠르게 자동 산출할 수 있는 손해사정 시스템이다.

박진호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장은 “손해사정의 정확성을 높이고 사고 접수부터 보험금 지급까지 걸리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국내외 기술동향을 면밀히 검토한 뒤 보험사들과 협의해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목진영 보험개발원 경영기획실장은 “간담회 참석자들은 4차 산업혁명시대 대응하기 위한 이 같은 방안에 관심을 표시했으며, 보험산업이 디지털 혁신을 선도할 수 있도록 보험개발원과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뉴스웨이 장기영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