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 03일 월요일

서울

인천

백령

춘천

강릉

청주

수원

안동

울릉도

독도

대전

전주

광주

목포

여수

대구

울산

창원

부산

제주

권리금 분쟁 고민 ‘권리금 안전거래서비스’로 해결

권리금 분쟁 고민 ‘권리금 안전거래서비스’로 해결

등록 2014.10.13 15:53

서승범

  기자

공유

부동산안심링크(대표 김영곤)는 구임차인·신임차인·은행 등 삼자가 계약을 맺어 권리금을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잇도록 하는 ‘권리금 안전거래서비스’를 홈페이지에서 제공 중이라고 13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구임차인과 신임차인간에 개인적으로 이루어지던 권리금 수납을 시스템적으로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권리금결제시장의 요구사항 및 문제점을 해결한 부동산 포털 금융지원 시스템이다.

상가 임대차 계약을 하면 구임차인과 신임차인간에 권리양도계약을 먼저 체결하고, 신임차인과 임대인간의 점포임대차계약을 맺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권리금지급에 관한 분쟁이 발생한다.

이 서비스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권리양도계약을 체결하고 권리금을 믿을 수 있는 제3자인 은행 전용계좌에 입금하게 하고, 점포임대차계약이 완료되면 신임차인의 지급동의를 받아 구임차인에게 권리금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만약 분쟁이 발생해 신임차인이 지급동의를 하지 않으면 법적인 절차를 거쳐 지급하게 됨으로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다.

‘권리금 안전 거래 서비스’ 수수료는 건당 5만원 수준으로 책정됐으며 신임차인에게만 부과한다.

한편, 부동산안심링크는 지난 8월부터 ‘월세안심링크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서승범 기자 seo6100@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