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07일 화요일

서울

인천

백령

춘천

강릉

청주

수원

안동

울릉도

독도

대전

전주

광주

목포

여수

대구

울산

창원

부산

제주

이석기 사법처리 일정 어떻게 되나?

이석기 사법처리 일정 어떻게 되나?

등록 2013.09.04 17:19

수정 2013.09.04 17:36

이창희

  기자

공유

국회에서 진행한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 결과가 압도적인 찬성표로 가결 처리됐다. 이에 따라 이 의원의 향후 사법처리 일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하혁명조직(RO)의 지난 5월 회합에 참여해 북한의 전쟁상황 조성 시에 대비한 조직 차원의 준비를 지시한 내란음모 혐의를 받고 있는 이 의원은 결국 이날 동료 의원들의 냉엄한 판단으로 인해 국회에서 ‘레드카드’를 받아들었다.

물론 체포동의안이 가결됐지만 이 의원이 곧바로 구속되지는 않는다. 이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법무부, 대검찰청, 수원지검을 거쳐 관할법원인 수원지방법원으로 보내진다. 법원은 이 의원을 상대로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해 구속영장 발부를 최종 결정하며, 구속이 결정되면 이 의원은 국정원에서 10일 간 조사를 받고 검찰로 송치돼 보강조사를 거쳐 재판에 넘겨지게 된다.

하지만 법원이 영장을 기각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이 경우 국정원과 검찰의 수사가 난관에 봉착할 수 있다. 실제로 법원은 과거 공천 로비 혐의로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통과된 현영희 무소속 의원에 대해 영장을 기각한 전례가 있다.

수원지방법원은 당장 다음날인 5일 이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공안당국이 이 의원의 법정 구속을 자신하고 있는 가운데 국정원은 이 의원이 구속되는 대로 내란음모 혐의와 반국가단체 구성 등에 대한 집중적인 조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한편 제헌 국회 이후 지금까지 국회에 제출된 의원 체포동의안은 모두 52건이며 이 중 가결된 것은 11건이다.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현역 의원 체포동의안 가운데 내란음모 혐의와 관련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창희 기자 allnewguy@

뉴스웨이 이창희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