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93년 미국 ‘시카고만국박람회’에 선보이기 위해 떠난 대금과 향피리, 거문고 등 대표 국악기 9점을 120년만인 올해, 국내에서 볼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이를 위해 3일 국립국악원과 국악 진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해 해외산재 국악 유물 특별전을 후원하게 된다.
후원 금액은 연간 2억원이며 올해뿐 아니라 향후 해마다 시리즈로 이어지는 해외 산재 국악 유물 전시를 위한 연구, 기획 등 모든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이번업무 협약 체결을 통해 소중한 국악 유물을 널리 알려 문화·예술계에 전통국악의 위상을 한 단계 격상시키는 한편, 대한민국 최초 백화점으로서의 신세계가 지향해 온 문화·예술 백화점의 이미지를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20년만에 고국으로 돌아온 우리 국악 유물들은 ‘120년 전, 미국으로 간 조선악기’라는 특별전시회로 오는 10월 1일부터 12월 1일까지 2개월 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무료로 대중들에 공개된다.
이번 전시는 1893년 ‘시카고만국박람회’에 선보였던 국악기 중 현재 미국 보스턴 피바디 엑세스 박물관이 보관 중인 것들을 들여와 선보인다. 전시 품목은 당시 출품됐던 조선시대 고서와 그림 등 국보급 유물들 총 34점이다.
신세계백화점은 또 전시 기간 중 백화점 고객들을 대상으로 전시 초대는 물론 백화점 내 문화홀에서 다양한 국악공연도 함께 펼쳐 국악 알리기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장재영 신세계백화점 대표는 “지난 80여년간 한국 근대사와 함께해 온 대한민국 최초 백화점 신세계백화점인 전통 국악 문화융성을 위해 함께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업무협약이 백화점 고객은 물론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국악과 우리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동복 국립국악원장도 “이번 협력은 국악 유물의 소중한 가치를 보존하고 계승 할 수 있는 의미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전통 예술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융성이야 말로 국격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기회”라고 덧붙였다.
김아름 기자 beautyk@

뉴스웨이 김아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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