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AI전략부 신설"...새마을금고중앙회, AI로 생산적 금융 대전환 추진

금융 저축은행

"AI전략부 신설"...새마을금고중앙회, AI로 생산적 금융 대전환 추진

등록 2025.12.10 16:47

문성주

  기자

AI전략부, AX·생산적 금융·AI 생태계 조성 추진

사진=새마을금고중앙회 제공사진=새마을금고중앙회 제공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상호금융권 최초로 AI(인공지능)를 활용한 생산적 금융 대전환을 추진한다.

10일 새마을금고중앙회는 AI전략부를 신설해 인공지능 전환(AX), 생산적 금융 경쟁력 강화, AI 생태계 조성 등 3대 목표를 체계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AI전략부는 새마을금고의 AI 전환 컨트롤타워 역할을 도맡게 된다. 추후 ▲AI 인프라와 플랫폼 구축 ▲AI 기반 서류 문자인식(AI-OCR) ▲AI 개발 지원 플랫폼 구축(코딩 지원) ▲업무지식 질의응답 챗봇 등을 핵심으로 하는 전사적 AI 전환 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AI 기술을 '생산적 금융' 핵심 인프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지역 맞춤형 금융서비스 고도화, 취약계층 금융접근성 향상 등 사회적 가치 실현에 AI를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AI 전환을 본격화하고 AI 기반 고객중심의 금융서비스를 강화하여 새마을금고가 상호금융권 AI 전환을 주도할 수 있도록 AI 전담조직을 확대하고 고객과 지역사회에 더 큰 가치를 제공하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