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9월 24일 수요일

서울 20℃

인천 21℃

백령 22℃

춘천 16℃

강릉 17℃

청주 20℃

수원 20℃

안동 18℃

울릉도 23℃

독도 23℃

대전 18℃

전주 22℃

광주 20℃

목포 23℃

여수 22℃

대구 21℃

울산 21℃

창원 21℃

부산 22℃

제주 25℃

산업 '런던증권거래소그룹과 맞손'···LG, 금융 AI 에이전트 '엑사원-BI' 상용화

산업 전기·전자

'런던증권거래소그룹과 맞손'···LG, 금융 AI 에이전트 '엑사원-BI' 상용화

등록 2025.09.21 10:45

수정 2025.09.21 10:59

고지혜

  기자

공유

지난 19일 영국 런던증권거래소에서 공식 파트너십 행사 열어'엑사원-BI'···LG AI연구원 에이전트 협력 구조로 설계LG AI연구원 "에이전틱 AI시대 여는 시작점 될 것"

사진제공=LG AI연구원사진제공=LG AI연구원

LG AI연구원은 런던증권거래소그룹(LSEG)과 19일(현지시각) 영국 런던증권거래소에서 금융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엑사원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엑사원-BI)' 상용화 서비스를 알리는 행사를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행사에는 토드 하트만 데이터 및 피드 그룹 총괄, 이보 데커스 유럽·중동·아프리카 영업 그룹 총괄, 사이먼 유든 퀀트 및 데이터 총괄, 앤드류 파이프 아시아태평양 지역 영업 총괄을 비롯한 LSEG 경영진과 이홍락 공동 연구원장, 임우형 공동 연구원장, 이화영 AI사업개발부문장 등 LG AI연구원 경영진이 참석했다.

엑사원-BI는 인간 개입 없이 AI가 데이터 분석부터 미래 예측, 보고서 작성까지 전 과정을 수행하는 '금융 AI 에이전트'로 4개의 LG AI연구원 에이전트가 협력하는 구조로 설계했다. 방대한 양의 텍스트 데이터 및 수치 데이터 등을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모든 섹터 및 산업에 대해 분석, 예측 및 판단 근거까지 제공이 가능하다. LSEG는 이를 활용한 데이터 상품인 'AEFS'를 전 세계 투자자에게 판매한다.

LG AI연구원과 LSEG는 AI가 데이터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각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점수 산출 근거의 적절성과 생성한 해설의 정보 충실도를 평가 및 개선하며 AI가 생성한 결과의 품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AI 투자 시스템은 크게 네 단계로 나뉜다. 먼저 AI 저널리스트가 뉴스, 기업 공시, 거시 지표 등 방대한 외부 데이터를 모아 정리한다. 이어 AI 경제학자가 이 데이터를 토대로 시장 흐름과 경제 전망을 예측한다. 그다음 AI 애널리스트가 예측 결과와 내부 지표를 종합해 종목에 영향을 주는 핵심 요인과 이상 신호를 추려내고, 이를 이해하기 쉬운 보고서로 만든다. 마지막으로 AI 의사결정자가 이 보고서를 기반으로 다양한 투자 시나리오를 비교·평가해 의사결정에 참고할 점수를 제시한다.

LG AI연구원은 새로운 AI 에이전트인 '엑사원-BI'가 생성형 AI 시대를 넘어 에이전틱 AI 시대를 여는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금융 시장을 비롯해 더 많은 산업 현장에서 AI 에이전트 기술을 활용하며 비즈니스 의사 결정 과정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기술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임우형 LG AI연구원 공동 연구원장은 "LG의 예측 기술과 AI 에이전트 기술을 결합한 엑사원-BI는 각 전문가 에이전트가 협력해 집단 지능을 발휘하는 고도화된 인공지능 전문가 서비스로 발전할 것"이라며 "LSEG와의 협력은 LG의 버티컬 AI 기술이 글로벌 시장에서 가치와 경쟁력을 입증한 것이며, AI를 활용한 수익 창출의 본격적인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토드 하트만 LSEG 데이터 및 피드 그룹 총괄도 이날 행사에서 "이번 협력은 고객에게 신뢰성 높은 데이터를 제공해 의사 결정을 지원하고, 금융 생태계 전반에 걸쳐 더 큰 가치를 창출하는 혁신의 기회"라며 "LG와의 파트너십은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며, 앞으로 AI는 전 세계 투자자들에게 예측부터 의사결정 지원에 이르기까지 더 나은 기회를 제공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