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9월 17일 수요일

서울 23℃

인천 23℃

백령 18℃

춘천 22℃

강릉 23℃

청주 26℃

수원 23℃

안동 27℃

울릉도 27℃

독도 27℃

대전 28℃

전주 29℃

광주 30℃

목포 29℃

여수 29℃

대구 32℃

울산 31℃

창원 30℃

부산 31℃

제주 30℃

IT LGU+,부산 오시리아에 자율주행버스 운행 개시

IT 통신

LGU+,부산 오시리아에 자율주행버스 운행 개시

등록 2025.09.17 09:00

강준혁

  기자

공유

LG유플러스가 부산 오시리아 관광단지에서 자율주행버스 서비스를 시작한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LG유플러스가 부산 오시리아 관광단지에서 자율주행버스 서비스를 시작한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는 부산 오시리아 관광지구에서 시민이 직접 이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버스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7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지난 7월 10일 개통식 이후 2000㎞의 시운전을 거쳐 이날부터 정식 운행에 돌입했다.

자율주행버스는 16인승 전기버스 4대가 투입돼 오시리아역-롯데몰-국립부산과학관-기장해안로를 운행한다. 일반 차량과 같은 도로를 주행하며 신호등과 연동해 자동으로 정차·출발하고, 보행자와 도로 상황을 인식해 운행한다.

시민들은 정류장에서 일반버스와 같은 방식으로 탑승할 수 있으며, 당분간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버스는 매일 동일한 노선을 반복 운행하며, 이용객 의견을 반영해 서비스 품질을 개선할 계획이다. 향후에는 내성~중동 BRT 구간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LG유플러스가 주관하고 ▲라이드플럭스(자율주행차 제작) ▲㈜엔제로(관제시스템) ▲㈜트라콤(교통인프라)과 함께 C-ITS 기반 자율주행 체계를 구축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사업을 계기로 스마트 모빌리티 생태계 확산에 속도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자율주행과 스마트 교통 기술을 기반으로 친환경 모빌리티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해, 시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미래 교통 환경을 만들 계획이다. 강릉·천안·시흥 등에서 쌓은 실증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부산 사업을 통해 본격적인 확장에 나서겠다는 포부다.

박준석 LG유플러스 모빌리티사업담당은 "자율주행버스를 통해 시민들이 최고의 고객경험과 새로운 이동 편의를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앞으로도 미래형 교통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