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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삼성전자 "B2B까지 AI 적용···최대 30% 에너지 절감 가능"

산업 전기·전자 IFA 2024

삼성전자 "B2B까지 AI 적용···최대 30% 에너지 절감 가능"

등록 2024.09.10 11:00

수정 2024.09.10 11:02

베를린=

김현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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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성택 부사장, "모두를 위한 AI를 B2B까지 확대"AI 아파트·오피스·스테이 등 4개 사업 영역 발표중심에 '스마트싱스 프로'···"편리하게 공간 관리"

삼성전자가 지난 7일(현지시간) 'IFA 2024'가 개최된 독일 베를린에서 국내 AI(인공지능) B2B(기업간거래) 전략을 공개하며 'AI=삼성' 생태계 확장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임성택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올해 1월 CES에서 AI 비전을 선포한 이후 AI홈, AI스크린, AI가전까지 다양한 AI 제품을 선보이며 'AI=삼성'이라는 고객 신뢰를 얻고 있다"며 "이번 IFA를 기점으로 모두를 위한 AI를 B2B까지 확대하려 한다"고 말했다.

IFA 2024 삼성전자 전시관 내 AI B2B 솔루션을 홍보하기 위한 공간이 마련됐다. 사진=김현호 기자IFA 2024 삼성전자 전시관 내 AI B2B 솔루션을 홍보하기 위한 공간이 마련됐다. 사진=김현호 기자

삼성전자는 'AI 아파트', 'AI 오피스', 'AI 스토어', 'AI 스테이' 등 4개 핵심 사업 영역을 발표하고 B2C(기업·소비자 간 거래)에서 B2B까지 전 영역에서 '모두를 위한 AI(AI for All)'를 완성한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는 4개 핵심 영역에 편리성, 개인맞춤, 효율성, 안전성 중심의 13개 세부 사업 시나리오를 공개했다.

먼저 아파트 공급에 들어가는 삼성전자 AI 가전 비중을 확대해 'AI 아파트' 확산에 나설 계획이다. 'AI 아파트'는 분양 시 차별화된 상품성으로 수요자의 관심을 끌 수 있으며 아파트 자체 스마트 시스템과 제품을 연동해 입주민에게 편리한 주거 서비스를 제공한다.

'AI 아파트'에서는 스마트싱스 맵뷰(Mapview)로 집안 상태를 확인하며 조명, 난방 등 기기 제어까지 가능하다. 또 가전 원격 모니터링을 통해 부모님의 안부를 파악하고 약 복용 시간이나 혈압 측정시간 등도 친절하게 알려줄 수 있다. 올해 7월 기준 'AI 아파트'는 20만 세대를 돌파했으며 내년까지 국내 30만 세대 이상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AI 오피스'에서는 업무 능률을 높이고 효율적인 오피스 운영을 지원한다. 임직원은 안면 인식 기술을 통해 손쉽게 출입할 수 있고 내방객에게는 임시 QR코드로 1일 출입 권한을 부여한다. 회의 시에는 화상 시스템 및 조명, 공조 등이 자동으로 설정되며 태블릿 등에 적용된 나만의 AI 비서가 회의 일정 관리, 회의록 작성, 통번역을 담당해 업무 편리성을 높여준다.

'AI 스토어'에서는 점주가 미리 설정한 자율 운영 로직에 따라 자동으로 매장 오픈 준비를 할 수 있다. 영업 중에는 최적화된 온도와 조도도 AI가 알아서 맞춰주며 전기 에너지 소비 패턴을 실시간으로 분석해주며 AI 기반 에너지 절감 알고리즘을 활용해 전기 요금 절약이 가능하다.

박찬우 삼성전자 한국총괄 B2B통합오퍼링센터 부사장. 사진=삼성전자 제공박찬우 삼성전자 한국총괄 B2B통합오퍼링센터 부사장. 사진=삼성전자 제공

박찬우 삼성전자 한국총괄 B2B통합오퍼링센터 부사장은 "AI를 통해 최대 30%까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며 "소상공인에 AI 서비스가 적용될 경우 연간 약 12만원을 절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삼성전자의 B2B AI 솔루션은 공간 내 방문객 밀집도를 분석해 효율적인 에너지 운영 방법도 알려준다. 매장에 방문한 고객의 동선과 집객량을 기반으로 매장 내 사이니지와 태블릿에 맞춤형 콘텐츠를 송출해 매출 상승에도 기여할 수 있다.

'AI 스테이'는 비대면 체크인과 체크아웃 서비스로 투숙객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투숙객은 객실 입실 전에 스마트폰을 활용해 미리 선호하는 온도와 객실 분위기를 설정할 수 있다. 숙소 관리자는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 운영 현황과 전력량을 한 눈에 살펴보고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어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AI B2B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기기 원격 제어, 보안, 콘텐츠 제작 등 기업이 필요로 하는 맞춤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주거용 건물, 상업용 건물 등 기업 고객에게 제공하는 B2B 전용 통합 연결 플랫폼인 '스마트싱스 프로(SmartThings Pro)'가 중심 역할을 담당한다.

'스마트싱스 프로'는 기업 환경에 맞게 TV, 에어컨, 사이니지, 가전, 조명, 카메라 등 IoT 제품을 연동해 공간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기기의 연결 상태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인포그래픽 대시보드' ▲여러 지역에 위치한 매장을 3D맵으로 구현해 원격 운영하는 '멀티 사이트 3D 관리' ▲시간대와 상황에 맞춰 공간과 기기를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자율 운영' 기능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공간 내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절약할 수 있는 'AI 에너지 절감', AI 영상분석으로 방문객 이동 동선을 파악해 에어컨, 사이니지, 조명 등을 조정하는 '리테일 매장 맞춤 운영'도 활용 가능하다.

입주민, 관리자, 투숙객 등 이용자별로 기기 사용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 특화 앱과 아파트, 빌딩, 호텔 등에서 운영하는 자체 운영 시스템과 연동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의 API도 함께 제공한다.

B2B 통합 보안 솔루션은 '삼성 녹스(Knox)'가 맡는다. 다양한 AI 기능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든 기기의 보안 상태를 감지하고 개인정보를 포함한 모든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한다.

차세대 디지털 사이니지 통합 콘텐츠 플랫폼인 '삼성 VXT(Visual eXperience Transformation)'를 활용하면 제품 홍보, 할인 이벤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배포할 수 있고 원격 관리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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