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 유튜브
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옳은미래 lg의 옳은 미래가 더 궁금하다면 lgfyture.com

친절한 랭킹씨

'누가 넘버 스리래!' MZ세대 최고 인기 라면은 ○○○○

  • font-plus
  • font-minus
  • print
  • 카카오 공유하기
  • twitter
  • facebook

이미지 확대thumbanil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손꼽히게 많이 소비하는 인스턴트 식품은 무엇일까요? 답은 라면입니다.

세계라면협회에 따르면 2020년까지 한국은 1인당 라면 소비량 1위였습니다. 지난해에는 무섭게 치고 올라온(?) 베트남이 1인당 연간 라면을 87개 소비하며, 73개를 소비한 한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습니다. 1위는 내줬지만 한국은 여전히 세계 2위의 라면 소비 강국인데요.

2020년 기준 한국의 연간 라면 시장의 규모는 2조 830억 200만원입니다. 라면을 먹기 위해 국민 1인당 연간 4만원 이상을 쓰고 있는 셈인데요.

종류도 많고, 맛도 다양한 라면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은 무엇일까요?
이미지 확대thumbanil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2020년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농심 신라면이 연간 3,327억 5,600만원의 매출로 라면(컵라면 제외) 매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신라면의 시장 점유율은 15.97%에 달합니다.

2위는 1,944억 2,200만원의 매출을 올린 오뚜기 진라면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농심 짜파게티가 1,822억 4,300만원의 매출을 기록, 3위에 자리했습니다.

이어 농심 너구리, 농심 안성탕면, 삼양 불닭볶음면, 팔도 비빔면, 삼양라면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매출이 높다고 관심을 많이 받는다고 볼 수만은 없을 텐데요. 다양한 연령층 중에서도 유행에 특히 민감한 MZ세대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은 라면은 무엇일까요?
이미지 확대thumbanil
MZ세대들의 관심은 라면 매출 순위와 달랐습니다. 매출 순위에서는 3위였던 농심 짜파게티가 각종 SNS에서 MZ세대에게 언급되며 관심도 1위를 차지했습니다.

매출 1위 농심 신라면은 근소한 차이이긴 했지만 짜파게티에게 밀려 2위로 내려갔지요.

삼양 불닭볶음면은 매출 6위에서 MZ세대 관심도 3위로 껑충 뛰어올랐습니다. SNS에 인증용이나 경험담을 주고 받는 경우가 많은 것이 순위 상승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이밖에 오뚜기 진라면, 팔도 비빔면, 농심 안성탕면, 삼양라면 등이 상위권에 올랐고, 매출 순위에는 없었던 오뚜기 참깨라면이 7위에 자리했습니다.

라면의 매출 순위와 MZ세대들의 관심 순위를 알아봤습니다. 컵라면까지 합하면 종류만 해도 수십 가지에 달하기 때문에 다른 연령대도 관심도를 조사해본다면 각기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순위 안에 여러분이 좋아하는 라면이 있나요? 없다면, 어떤 라면을 좋아하나요?

글·구성 : 이석희 기자 seok@
그래픽 : 홍연택 기자 ythong@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