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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세계 최정상 항공 업체들과 AAM 기체개발 속도 낸다

현대차그룹, 세계 최정상 항공 업체들과 AAM 기체개발 속도 낸다

등록 2022.07.19 17:00

이승연

  기자

정의선 회장, 판버러 에어쇼서 글로벌 항공업 최고 경영진과 면담 항공 엔진 기술 보유한 롤스로이스, 사프란 등과 각각 업무 협약현대차그룹 AAM 기체에 탑재할 수소연료전지 및 배터리 추진 시스템 개발보잉 등 에어쇼 참여한 주요 항공 업체 최고 경영진들과 개별 면담도 가져항공 업계 이끄는 업체들과 AAM 방향성 논의하고 생태계 구축에 대한 협력 방안 모색

(왼쪽부터) 워렌 이스트(Warren East) 롤스로이스 CEO,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차그룹이 파리 에어쇼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 규모를 자랑하는 영국의 판버러 에어쇼에 참가해 글로벌 항공 업계의 주요 업체들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등 AAM(Advanced Air Mobility)개발 속도를 높이고 있다.

19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정의선 회장은 지난 18일 판버러 에어쇼 현장을 찾아 주요 항공 업체 최고 경영진들과 면담하는 등 AAM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이들과의 업무 협약도 잇따랐다. 먼저 현대차그룹은 영국의 항공기 엔진 제조회사인 롤스로이스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정의선 회장 및 신재원 사장 등은 슈퍼널 부스를 찾은 롤스로이스 CEO 워렌 이스트(Warren East)와 함께 부스를 둘러보고 새롭게 공개한 UAM 인테리어 콘셉트 목업에도 탑승했으며, 이어 업무 협약서에 서명했다.

롤스로이스는 1906년 설립된 영국의 항공기 엔진 회사로 항공 우주 및 군수, 에너지, 선박 등의 분야에서 첨단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항공기 엔진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현대차그룹이 개발중인 RAM 기체의 수소연료전지 추진 시스템 및 배터리 추진 시스템, 그리고 슈퍼널이 개발 중인 UAM 기체의 배터리 추진 시스템에 대한 공동연구를 2025년까지 수행하게 됐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협약으로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미래 항공 업계에까지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나아가 2050년까지 항공기의 배출가스를 '제로'화하겠다는 항공 업계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같은 날 슈퍼널 전시 부스에서 현대차그룹과 프랑스 항공 엔진 기업인 사프란(Safran)과의 업무 협약식도 진행됐다.

사프란은 프랑스 파리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항공기 엔진 및 로켓 엔진 등 다양한 항공 우주 및 방위 관련 장비를 설계, 개발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현대차그룹과 사프란은 현대차그룹의 AAM 기체에 탑재될 추진 시스템을 공동으로 개발하게 됐다.

이밖에도 정의선 회장은 판버러 에어쇼에서 보잉(Boeing) 등 주요 항공 업체의 최고 경영진과 만나 AAM 사업이 나아갈 방향성을 논의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도 했다.

항공업계의 주요 업체와 이뤄진 업무협약과 면담은 현대차그룹이 자동차 제조업체를 넘어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Mobility Solution Provider)'로서 항공업계에서까지 주요 플레이어로 인정받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한편 현대차그룹의 미국 UAM 법인인 슈퍼널은 AAM 생태계를 이끌어 가기 위해 항공업계의 다양한 업체들과 협력 관계를 만들어가고 있다.

지난해에는 슈퍼널이 영국의 버티포트 스타트업인 어반에어포트(Urban Airport)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도심 내 교통허브 건설에 대한 협력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판버러 에어쇼에서 슈퍼널은 항공기 배터리 제조 업체인 EPS(Electric Power System)와 UAM 배터리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EPS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현대차그룹은 기존 배터리보다 안전하고 가벼운 배터리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며, 이를 통해 탄소중립과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생태계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뉴스웨이 이승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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