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진출을 앞둔 Z세대, 즉 20대 대학생과 취업준비생들이라면 어떤 산업의 어느 기업을 선택해야 할지 특히 고민이 많을 텐데요 Z세대들은 어떤 산업의 기업에 취업하기를 원할까요?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의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봤습니다.
※ 20대 남녀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 1,021명 대상 설문조사 by 잡코리아
우선 가장 많은 Z세대가 취업하고 싶다고 꼽은 분야는 바이오·제약·의료입니다. 이어 IT·정보통신, 방송·엔터테인먼트, 금융·은행·카드, 유통·판매, 패션·화장품, 교육·학습, 전기전자·반도체 등의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길었던 코로나 시국을 거치며 바이오·제약·의료 분야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된 것이 반영된 결과로 보입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으로 기업들의 개발자 영입 경쟁이 심화되면서 IT·정보통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도 선호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됩니다.
각 산업에 속한 기업들의 선호도도 함께 조사됐는데요. 삼성바이오로직스, 네이버, 스튜디오드래곤, KB국민은행, 무신사, 아모레퍼시픽, 에듀윌, 삼성전자 등이 각 산업 분야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기업으로 꼽혔습니다.
그렇다면 Z세대들이 각 기업을 꼽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이유는 복지제도와 근무 환경이 우수할 것 같아서입니다. 연봉 수준이 높을 것 같아서 해당 기업에 취업을 원한다는 응답도 많았습니다.
이밖에 대학 전공과의 연관성 등 지원할 직무가 있어서, 워라밸 보장과 수평적 조직문화, 성장 가능성, 평소 해당 기업 및 제품에 호감도가 높아서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지금까지 Z세대가 취업을 원하는 분야와 기업을 알아봤습니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 비슷한 조사에서는 제조업과 항공 등의 선호도가 높았던 것과 대비되는 결과인데요. 긴 코로나 시국을 거치며 취업준비생들의 기업 선호도가 달라진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지금 첫 취업을 준비해야 한다면, 어떤 분야의 어느 기업에 입사하고 싶나요?

뉴스웨이 이석희기자
seok@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