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02일 목요일

서울

인천

백령

춘천

강릉

청주

수원

안동

울릉도

독도

대전

전주

광주

목포

여수

대구

울산

창원

부산

제주

증권 삼성SDS, 블록체인 기술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증권 블록체인

삼성SDS, 블록체인 기술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등록 2020.01.29 13:11

주동일

  기자

공유

‘실손 보험금 간편청구 서비스’ 시작의료비 결제 후 ‘카톡’으로 보험 청구블록체인 통해 위·변조 차단, 비용 절감

삼성SDS 캠퍼스 사진. 사진=삼성SDS삼성SDS 캠퍼스 사진. 사진=삼성SDS

복잡한 서류 증빙 과정 없이 카카오 알림톡으로 실손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서비스가 나왔다. 삼성SDS가 개발한 이 서비스는 블록체인 기술로 서류 위·변조를 차단해 병원·보험사·보험 가입자 간의 불편한 증빙 과정을 없앴다.

삼성SDS는 블록체인에 기반한 ‘실손 보험금 간편청구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수납창구·키오스크·모바일 등에서 의료비를 결제한 뒤 카카오 알림톡으로 받은 링크를 클릭해 보다 간편하게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서비스다.

‘실손 보험금 간편청구 서비스’는 삼성SDS의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넥스레저’를 적용했다. 이를 통해 병원은 진료비 영수증 등 문서 관리 비용을 낮출 수 있다. 증빙서류 수작업이 사라져 영수증 위·변조를 막기 위한 보험사의 부담도 줄어든다.

실손 보험 가입자들은 보험금을 청구하기 위해 기존처럼 병원을 방문해 증빙 서류를 받은 뒤 보험사에 직접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삼성SDS ‘실손 보험금 간편청구 서비스’는 삼성화재와 NH농협생명의 실손 보험 가입자를 시작으로 강북삼성병원과 한림대동탄성심병원에서 이용할 수 있다.

삼성SDS는 해당 서비스를 올해 말까지 이대목동병원, 서울의료원 등 국내 주요 30개 병원과 8개 보험사로 확대할 계획이다. 삼성SDS 심헌섭 금융IT사업부장은 “보다 많은 실손 보험 가입자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편리하게 보험금 청구를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주동일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