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 03일 월요일

서울

인천

백령

춘천

강릉

청주

수원

안동

울릉도

독도

대전

전주

광주

목포

여수

대구

울산

창원

부산

제주

익산시, 전통산업의 최고 명장을 찾는다!

익산시, 전통산업의 최고 명장을 찾는다!

등록 2018.08.10 15:58

우찬국

  기자

공유

익산시가 숙련기술인의 저변확대와 숙련기술 보급을 위해 2018 익산시 명장 선정을 위한 작업에 들어갔다.

익산시 명장 선정 및 육성지원 사업은 지역 숙련기술자가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전문분야에 정진할 수 있는 사회 분위기 조성 및 지역산업 특성화를 위하여 지난 2016년부터 시행하여 오고 있는 사업으로 지금까지 귀금속 1명, 섬유 1명, 이·미용 1명 등 총 3명의 명장이 탄생했다.

선정부문은 석공예, 귀금속, 섬유, 이·미용이며 신청자격은 15년 이상 동일분야 및 직종에 종사하고, 7년 이상 익산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지역 숙련기술의 발전이나 숙련기술자의 지위 향상에 크게 기여한 사람으로 익산시 명장 선정 및 육성지원에 관한 조례 및 숙련기술장려법에 따른 명장에 선정된 경력이 없고 전라북도 문화재보호 조례에서 지정한 시 무형문화재에 지정된 경력이 없어야 한다.

특히 시는 섬유 부문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숙련기술 보유 정도’항목의 배점을 상향 조정하는 등 섬유 명장의 서류심사 기준을 개선하여 사업을 추진할 예정으로 희망자는 9월 12일까지 구비서류를 갖춰 익산시 읍면동장 또는 관련 단체 및 기관장의 추천을 받아 부문별 소관과에 신청하면 된다.

해당 부문 전문가로 구성된 소위원회 주관의 1차 서류심사 및 2차 현장심사와 익산시 명장심사위원회의 3차 면접심사 등을 거쳐 부문별 각 1명을 익산시 명장으로 선정하고 오는 10월 경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으로 익산시 명장에게는 명장증서 및 인증현판 수여, 개발장려금 지급, 익산시 홍보책자 및 홈페이지 등재 등의 혜택이 지원될 계획이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명장 사업이 숙련기술자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숙련기술의 계승 및 발전을 통해 지역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익산시 명장 선정현황
- 2016년 : 귀금속[변씨공방, 변인수]
- 2017년 : 섬유[(주)코튼퀸, 조순희], 이·미용[(유)노블레스, 강정희]

뉴스웨이 우찬국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