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12일 목요일

  • 서울 1℃

  • 인천 2℃

  • 백령 3℃

  • 춘천 3℃

  • 강릉 3℃

  • 청주 3℃

  • 수원 1℃

  • 안동 5℃

  • 울릉도 7℃

  • 독도 7℃

  • 대전 5℃

  • 전주 5℃

  • 광주 6℃

  • 목포 5℃

  • 여수 8℃

  • 대구 7℃

  • 울산 8℃

  • 창원 7℃

  • 부산 7℃

  • 제주 11℃

4차산업혁명 이끌 차세대 리더 부각

[조현범식 경영 빛나다] 4차산업혁명 이끌 차세대 리더 부각

등록 2018.01.26 10:12

수정 2018.01.26 10:27

윤경현

  기자

공유

10년만에 매출 100% 껑충···글로벌 톱 車 OET 공급글로벌 경영환경 빠르게 대응 결단력 장점2004년 전략적 브랜드 이미지 제고 위해 CI 변경

조현범 한국타이어 대표이사.조현범 한국타이어 대표이사.

4차 산업혁명의 새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기존의 산업은 치열한 생존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융합적 사고를 통해 새로운 제품 생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불확실한 글로벌 경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전략과 혁신적 마인드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는 최고경영자(CEO)도 예외일 수 없다.

최근 단독 대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조현범 한국타이어 대표이사 겸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차세대 리더의 한 사람으로 꼽힌다.

조 대표는 전문경영인을 뛰어넘는 능력을 갖춘 차세대 리더로 손색이 없다고 평가받고 있다.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환경에 가장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인물이라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이러한 평가는 명확하다. 기업의 실적이 조 대표에 대한 평가를 반영하고 있다. 한국타이어 매출액은 10년 전 3조5857억(영업이익 2759억원)에 불과했지만 지난 2016년 매출액 6조6261억원(영업이익 1조1038억원)으로 약 100%의 매출 급성장을 시현했다.

뿐만 아니라 글로벌 톱 기업들만 공급할 수 있었던 독일 3대 완성차, 일본 3대 대표 완성차, 그리고 포르쉐 등을 포함한 전 세계 45개 완성차 브랜드 약 310여개 차종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며 전 세계 타이어 시장에 한국 기업으로 위상을 공고히 했다. 다양한 실무경험와 함께 전문지식이 뒷받침되어야 만 가능한 일이다.

그는 지난 2004년 마케팅본부장 재임 시절 세계 최고 수준의 기업 이미지에 걸맞은 전략적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디자인 표준화를 위한 한국타이어 CI은 신의 한수다.

프리미엄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DTM 타이어 독점 공급’, ‘UEFA 유로파리그 후원’, ‘더 넥스트 르라이빙 랩 캠페인’, ‘한국타이어 테크노돔’, ‘레알 마드리드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등의 글로벌 마케팅 활동을 전개는 프리미엄 브랜드 도약에 일등 공신으로 꼽히는 사례다.

또 독일 3대 완성차와 일본 3대 대표 완성차에 신차용 타이어 공급을 시작으로 포르쉐에도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는 성과를 냈다.

그는 경영기획본부장 및 경영운영본부장 경험을 통한 재무, M&A, 투자 등에 대한 경험 및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결단력을 갖췄다는 것이 재계의 평가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