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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사태 ‘명명백백’ 밝혀야 한다

[기자수첩]한진해운 사태 ‘명명백백’ 밝혀야 한다

등록 2016.11.03 11:32

임주희

  기자

한진해운 사태 ‘명명백백’ 밝혀야 한다 기사의 사진

한진해운 사태와 관련하여 모든 의혹은 명명백백 밝혀야 한다. 한진해운이 정부의 추가 지원을 받지 못하고 법정관리로 넘어간 것도 국정농단의 장본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최순실씨에게 밉보인 결과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팔 하나를 자르겠다는 결단이 없었다”

지난 10월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진해운 법정관리는 조양호 회장이 결단을 내리지 못해서라고 꼬집었다. 청와대 비선실세 사태가 확산되는 지금, 당시 이 회장이 강조한 ‘결단’은 무엇을 말한 것인지 다시금 곱씹게 된다.

당시 조 회장은 2조원 넘는 자금을 한진해운에 투입하고 경영권까지 내놓은 상황이었다. 사재출연 의지도 피력했다. 하지만 이 회장은 조 회장이 부족했고 결단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 회장이 언급한 ‘결단’이 무엇인지 의아함을 자아내는 대목이다.

국내 1위 해운선사였던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행은 의혹투성이였다. 앞서 정부는 금융논리와 법정관리 원칙을 앞세워 한진해운의 3000억원 지원 요청을 거절했다. 자금 지원 할 경우 한진해운이 상거래채권 6500억원을 갚는데 써버릴 것이라 예상해서다. 협의를 통해 방안을 방책을 찾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보수적인 태도로 일관했다.

한진해운이 제출한 자구안도 부족하다고 반려했다. 조양호 회장이 사재출연을 자구안에 제시했지만 정확한 시기를 언급하지 않았다 것을 문제 삼았다. 왜 채권단 돈이 한진해운 살리기에 들어가야 하냐는 논리였다. 현대상선은 했는데 한진해운은 왜 못하냐는 식으로 구조조정 잣대를 들이댔다. 결국 정부는 연간 7조원의 매출을 올리는 해운선사를 좌초시켰다. 국내 1위, 세계 7위의 해운선사를 대하는 정부의 태도는 미숙함 그 자체였다.

일각에선 조 회장이 청와대 비선실세에 협조하지 않아 한진해운이 피해를 입은 것이라는 의혹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그렇지 않고서야 한진해운이 지금의 상태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의혹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증폭되고 있다. 이렇듯 의혹이 가득한데 원칙을 앞세우는 것은 억지라고 밖에 볼 수 없다. 한진해운 사태를 국민이 이해하기 위해선 단 하나의 의혹도 남아 있어선 안된다. 정부는 한국 해운업을 망친 책임을 지고 눈덩이처럼 커지는 의혹을 해소하는데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임주희 기자 lj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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