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 서울 10℃

  • 인천 10℃

  • 백령 8℃

  • 춘천 7℃

  • 강릉 13℃

  • 청주 12℃

  • 수원 10℃

  • 안동 15℃

  • 울릉도 13℃

  • 독도 13℃

  • 대전 13℃

  • 전주 15℃

  • 광주 15℃

  • 목포 15℃

  • 여수 17℃

  • 대구 20℃

  • 울산 19℃

  • 창원 18℃

  • 부산 16℃

  • 제주 15℃

아모레퍼시픽,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으로 ‘아름다운 변화’ 주도

아모레퍼시픽,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으로 ‘아름다운 변화’ 주도

등록 2015.12.14 18:28

정혜인

  기자

사진=아모레퍼시픽 제공사진=아모레퍼시픽 제공


아모레퍼시픽이 ‘당신의 삶에 아름다운 변화, MAKEUP YOUR LIFE’ 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펼치고 있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들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1945년 창립 이래, 인류 공헌에 대한 염원을 담은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해 왔다.

특히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007년 11월 29일 유엔글로벌컴팩트(UNGC)에 국내화장품업계 최초로 가입했다. 아모레퍼시픽은 UNGC가 표명하는 인권, 노동, 환경 및 반부패에 관한 10대 원칙들을 기업 활동의 전 부분에 단계적으로 적용, 개선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아모레퍼시픽 사회공헌활동은 공익재단을 설립해 운영·후원하는 부문과 직접 참여하는 부문으로 크게 나뉜다. 공익재단 설립 시 기본재산을 출연할 뿐 아니라 재단 운영과 고유의 목적사업을 위해 매년 일정금액을 기부함으로써 재단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 기업시민으로서 기업차원의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구성원이 참여하는 활동도 지원한다.

◇여성 암 환우 돕는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캠페인=아모레퍼시픽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인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AMOREPACIFIC Makeup Your Life)’ 캠페인은 암 치료 과정에서 피부변화와 탈모 등 급작스러운 외모 변화로 인해 고통 받는 여성 암 환우들에게 메이크업 및 피부관리, 헤어 연출법 등 스스로를 아름답게 가꾸는 노하우를 전수하는 캠페인이다.

특히 이 캠페인에는 방문판매 경로의 아모레 카운셀러 및 교육강사가 자원봉사자로 참가, 여성암 환우들을 위한 ‘진정한 미의 전도사’로 활동한다. 2014년까지 본 캠페인에는 총 9221명 여성 암환우 및 2904명 아모레 카운셀러 자원봉사자가 참가함으로써 아모레퍼시픽의 대표적 사회공헌 캠페인으로 자리잡았다. 올해에는 전국 22개 병원에서 캠페인이 진행되었으며, 510여 명의 아모레 카운셀러가 자원봉사자로 활동했다.

캠페인 현장에서는 참여 환우를 대상으로 전문 강사와 아모레 카운셀러 봉사단의 메이크업 및 피부관리 노하우 전수, 헤어 연출법 강좌가 진행됐다.

캠페인 참여 환우가 직접 자신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서로를 응원하는 ‘다시 찾은 나의 삶’ 섹션과 실제로 암을 극복한 유명 연사가 환우들에게 희망 스토리를 전하는 ‘메유라 토크’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아모레 카운셀러 자원봉사단이 직접 환우의 자택 및 병실로 방문하는 ‘찾아가는 서비스’를 연간 운영했다.

실제로 유방암 전문의 대림성모병원 김성원 원장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에 참여한 유방암 환우의 경우 스트레스 지수가 약 17% 감소하고 암에 대한 회피적 대응 정도도 12% 감소하는 등 긍정적인 심리 변화를 보인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캠페인은 2011년부터 수혜 지역을 중국으로 확장해(중국 현지 캠페인명: ?典生命/장전생명) 현지 병원 및 중국 환우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올해도 행사 횟수 및 수혜 대상을 확대해 중국에서도 기업의 사회적 소임을 다하고 현지 고객에게 사랑 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사진=아모레퍼시픽 제공사진=아모레퍼시픽 제공


◇유방건강 위한 한국유방건강재단 운영=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000년 설립기금 전액을 출자해 국내 최초 유방건강 비영리 공익재단인 한국유방건강재단을 설립하고, 유방건강 의식향상을 위한 핑크리본 캠페인을 전개해오고 있다.

유방건강이라는 주제 아래 다양한 활동을 통해 대중 스스로의 참여를 통해 만들어가는 캠페인을 펼치며 생활 속 유방자가검진을 독려하며 유방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 중이다.

2001년부터 지난 14년간 약 46만명이 핑크리본캠페인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며 여성 건강을 위한 대표적인 캠페인으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2015년 핑크리본캠페인 15주년을 맞이해 아모레퍼시픽과 한국유방건강재단은 ‘언제나 내가슴愛’ (Pink Ribbon, Always) 슬로건을 선포했다.

핑크리본캠페인의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국내 최대 핑크리본캠페인 행사인 ‘핑크리본 사랑마라톤’이 있다. 2001년에 시작하여 올해로 15년 째를 맞이한 본 대회는 유방건강에 취지로 매년 열리고 있다. 2001년부터 지난 해까지 약 25만4000여 명의 참가를 통해 총 26억원이 넘는 기부금을 한국유방건강재단에 전달하며 건강한 나눔문화 확산에도 기여해 온 바 있다.

더불어 핑크리본캠페인을 통해, 유방자가검진 및 유방건강에 관심이 있는 이들에게 유방건강 상식 및 관리정보를 제공하는 대국민 유방건강강좌 ‘핑크투어’를 지속적으로 벌이고 있으며, 저소득층 여성을 위한 유방암 수술치료비 지원, 학술연구비 지원 등도 진행 중이다.

◇희망가게=아모레퍼시픽이 후원하고 아름다운재단이 운영하는 ‘희망가게’는 저소득 한부모 여성 가장의 창업을 도와 자활과 자립을 통한 빈곤탈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마이크로크레디트(Micro Credit)’ 사업이다.

음식점, 미장원, 개인택시, 매점, 세차장, 천연비누 제조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창업을 지원해 모자가정이 생활안정을 이루도록 힘쓰는 희망가게는 2004년 1호점 개설 이래 100호점(2011년), 200호점(2013년)을 거쳐 현재(2015년 10월 기준)까지 총 251개 매장이 개설됐다.

희망가게 창업주들은 창업자금뿐 아니라 컨설팅 및 사후관리 서비스를 통하여 실질적인 자립을 적극 지원 받고 있다. 이런 지원을 바탕으로, 연구조사 결과 희망가게 창업주들의 평균 소득은 창업 전 98만원에서 창업 후 253만원으로 약 2.5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창업 전 정부의 생계비 지원을 받는 일반수급자 비율은 22.6%에서 11.8%로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고, 조건부 수급자도 13.1%에서 9.4%로 줄었다. 경제적인 안정뿐만 아니라 자녀와의 관계 개선, 사업을 통한 개인 역량 향상 등도 이뤄진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2014년 기준).

희망가게를 위한 기금인 ‘아름다운세상기금’은 한 평생 여성과 아동의 복지를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했던 아모레퍼시픽(舊 태평양)의 창업자인 서성환(徐成煥) 선대회장의 유산을 유가족들이 2003년 6월 30일 아름다운재단에 기부하면서 마련됐다. 이는 ‘노블리스 오브리제’의 실천과 유산의 사회환원이라는 점에서 모범적인 사례라는 평을 받는다.

지난 2014년 7월에는 희망가게의 기금 설립 10주년을 기념하여 아모레퍼시픽 인재개발원에서 ‘십년지기의 초대’ 행사가 개최되었다. 행사에는 희망가게 창업주와 가족들이 초대되어 아모레퍼시픽그룹 서경배 회장을 비롯한 임직원들과 함께 희망가게의 나눔 철학과 그간의 사업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진=아모레퍼시픽 제공사진=아모레퍼시픽 제공


◇환경 위한 공병 수거 캠페인 그린사이클=아모레퍼시픽 ‘GREENCYCLE(그린사이클)’ 캠페인은 화장품 공병을 통한 다양한 업사이클링(upcycling) 과 리사이클링(recycling) 활동 모두를 포괄하고 있다.

그린사이클 캠페인은 2009년 이니스프리 매장의 ‘공병수거 이벤트’에서 시작된 공병재활용 프로그램을 전신으로 하고 있으며, 고객의 높은 호응을 바탕으로 2010년 아리따움 매장, 대형마트, 백화점에 이어 2012년 에뛰드하우스를 포함한 전국의 아모레퍼시픽그룹 매장으로 확대됐다.

이 캠페인을 통해 현재 각 매장에서는 사용 제품의 공병(스킨케어 제품의 유리, 플라스틱 용기)을 매장에 비치된 공병 수거함으로 가져오면 아모레퍼시픽의 멤버십 포인트인 뷰티포인트를 공병 1개당 500점씩(에뛰드는 1개 300점씩) 적립해 주고 있다.

그 결과 2009년 이후 누적 수거량은 총 431톤으로 이를 통해 저감한 이산화탄소량은 무려 456톤에 이르렀다. 이는 어린 소나무 4107그루를 심은 것과 같은 효과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특히 GREENCYCLE(그린사이클) 캠페인은 수거된 공병으로 화장품 용기가 환경을 훼손하지 않도록 다양한 재활용 방법을 연구하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지난 해 6월에는 공병을 활용해 제작한 작품 ‘모아나무’를 명동 프리메라 매장에 전시했으며, 10월 ‘핑크리본 사랑마라톤’ 서울대회에서는 화장품 공병으로 제작한 조형물 ‘핑크리본’을 전시하여 참가자들이 포토존으로 활용하기도 했다.

올해 11월에는 서울 중구 청계천로 본사 일대에서 ‘2015 서울빛초롱축제’에 참여하여 아모레퍼시픽의 혁신성을 대표하는 간판 제품인 ‘쿠션’과 창립 70주년 기념 앰블럼을 그린사이클 캠페인과 접목하여 대형 작품으로 형상화한 조형물을 전시해 시민들의 눈길을 끌었다.

아모레퍼시픽의 대표적인 자연주의 브랜드인 이니스프리에서는 수거된 공병을 활용하여 다시 식물을 자라게 하는 화분으로 재탄생 시키는 ‘에코 그린 팟(Eco Green Pot)프로젝트’를 통해 그린사이클 캠페인에 앞장서고 있다. 이니스프리에서는 앞으로도 보다 친근하고 쉬운 업사이클 아이템을 계속해서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사회공헌포털 통합 사이트 ‘MAKEUP YOUR LIFE’ 오픈=아모레퍼시픽은 사내용 시스템으로 운영되던 사회공헌포털을 ‘MAKEUP YOUR LIFE’ 사이트로 2013년 4월 새롭게 오픈했다.

사회공헌포털은 ‘Makeup Your Life’, ‘핑크리본캠페인’, ‘희망가게’, ‘그린사이클 캠페인’을 비롯해 10여 개에 이르는 아모레퍼시픽그룹의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들을 ‘MAKEUP YOUR LIFE’라는 통합브랜드로 일원화하고, 임직원뿐만 아니라 일반인, 수혜자 등 도움을 주거나 받을 수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개방하여 손쉬운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또 해당 포털은 이달 초 ‘웹 접근성 인증 마크(WA 인증마크, Web Accessibility Certification Mark)’를 획득했다. ‘웹 접근성 인증마크’란 미래창조과학부의 심사를 거친 국가인증기관이 장애인이나 고령자 등 사회적 약자가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동등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 접근성 표준지침을 준수한 사이트에 대해 품질마크를 부여하는 제도다.

아모레퍼시픽은 기존 PC 기반 사회공헌포털에서 정보 접근의 편의성을 높인 모바일용 사회공헌 웹사이트를 오픈하기도 했다. 이로써 아모레퍼시픽은 PC는 물론 모바일에서의 접근과 이용이 가능한 사회공헌포털 웹사이트를 구축하여 활성화한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정혜인 기자 hij@

뉴스웨이 정혜인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