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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EU, 탄소국경조정제도 10월 시범운영···철강업계, 탄소중립 대응 잰걸음

산업 중공업·방산

EU, 탄소국경조정제도 10월 시범운영···철강업계, 탄소중립 대응 잰걸음

등록 2023.04.12 15:51

전소연

  기자

韓 철강, 국내 온실가스 배출량 1위···저(低)탄소 '필수''2050 탄소중립' 목표 철강사···전기로 등 기술 개발EU에 적극적 의견 전달 및 저감 활동 비용지원 요청

포스코 기술자가 고로(용광로)에서 녹인 쇳물을 빼내는 출선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제공포스코 기술자가 고로(용광로)에서 녹인 쇳물을 빼내는 출선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제공

오는 10월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시범 운영 시행이 예정되면서 국내 탄소 배출량의 약 40%를 차지하는 철강업계의 대응도 더 빨라지고 있다. 업계는 친환경 사업은 강화하되, 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한 방안을 수립한다는 전략이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EU는 오는 10월부터 철강을 비롯, 시멘트·전력 등 6개 수입 품목을 대상으로 CBAM을 시범 운영한다. CBAM은 타국에서 수입되는 제품에 대해 역내에서 부과하고 있는 동등한 수준의 탄소 비용을 부과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CBAM 시범 도입에···철강업계 수출경쟁력 '빨간불'
지난해 EU는 오는 2026년부터 자국보다 이산화탄소 배출이 많은 국가에서 생산·수입되는 제품에 대해 추가 관세를 매기는 CBAM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도입되는 CBAM은 EU의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취지에서 실시되나, 국내서 탄소 배출량이 가장 많은 철강업계 수출 경쟁력에 업계 우려가 쏠린다.

철강업계는 대표적인 탄소 다배출 업종이다. 환경단체 기후솔루션이 지난해 발간한 '한국 철강 부문의 2050 탄소중립 경로' 보고서에 따르면 철강업계는 지난 2018년 기준 산업 부문 전체 온실가스의 39%를 차지했고, 국내 전체로는 13.1%를 기록했다. 이를 수치로 환산하면 무려 약 1억490만톤CO2eq에 이른다.

이에 더해 업계는 EU 수출액 중 철강사들이 가장 많은 규모를 차지는 업종인 만큼, CBAM이 도입되면 비용 등 추가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2021년 기준 국내 업종별 EU 수출액은 CBAM 적용 대상 품목 가운데 철강이 43억달러(약 5조6000억원)를 기록해 가장 컸다.

CBAM 자체가 생산·수입된 제품의 탄소 배출량을 측정하고 이에 따라 세금을 부과하는 일종의 '추가 관세' 성격이 있는 만큼, 다배출에 따른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 자체가 업계의 부담이 된다.

'전기로' 앞장 세우는 철강업계···"탄소중립 실현" 한목소리
CBAM 도입에 압박받는 포스코, 현대제철 등 국내 철강사들도 전 세계 탄소중립 기조와 CBAM 도입에 맞춰 친환경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이들은 기존 고로(용광로) 대신 전기로 사용을 확대, 저탄소 기조를 발맞춰가겠다는 전략이다.

국내 대표 철강사인 포스코는 이달 초 약 6000억원을 투자해 광양제철소에 연산 250만톤(t) 규모의 전기로 신설을 하겠다고 밝혔다. 전기로는 내년 1월 착공해 CBAM이 도입되는 2026년부터 가동될 예정이다.

포스코는 '2050 탄소중립'을 목표로 선언, 고로 등 기존 생산 방식을 수소환원제철 생산체제로 단계적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포스코형 수소환원제철 상용 기술을 개발 중에 있으며, 지난해에는 수소환원제철 데모플랜트 설계에도 착수했다.

현대제철은 CBAM 대응을 위해 친환경 라인업을 강화하는 동시에 전기로 사용을 확대한다. 이 밖에 저탄소 신원료 활용을 통한 고로 탄소 저감 공정 기술 개발 준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전기로를 가동한 동국제강도 탄소 배출 저감형 '하이퍼 전기로'를 통해 친환경 사업을 확장한다. 하이퍼 전기로의 핵심은 속도와 에너지 효율인데, 동국제강은 철 스크랩 예열 및 장입 방식 개선 등으로 전기로 전력 효율을 높이고 에너지 효율을 향상한다는 계획이다.

정부와 업계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글로벌 탄소 규제 국내 철강산업 대응 방안' 토론회를 열고 CBAM 대응 방법과 탄소통상 질서 재편 동향 등을 논의했다.

업계는 CBAM 대응 방법으로 ▲EU에 적극적 의견 전달 및 합리적 방안 제시 ▲탄소 배출량 측정·보고를 위한 내부 시스템 구축 ▲저탄소 제품 출시 및 연구개발 ▲중소기업 맞춤 대응 방안 및 가이드라인 ▲탄소 배출 저감 활동 관련 비용 지원 요청 등을 꼽았다.

이날 자리에 참석한 강준하 홍익대학교 교수는 "탄소 배출에 지출해야 하는 비용이 발생함에 따라 공정 과정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는 핵심 기술 개발과 산업계 관련 당사자 간의 파트너십 구축 및 협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글로벌 탄소 규제는 단기적으로는 위기일 수 있지만, 철강산업이 친환경·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도약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며 "철강산업 재도약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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