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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탄소 때문에'...EU 환경규제에 조선·철강 '희비'

산업 중공업·방산

'탄소 때문에'...EU 환경규제에 조선·철강 '희비'

등록 2024.03.14 14:58

전소연

  기자

유럽판 IRA 'CBAM', 韓 철강업계 직격탄 우려CBAM·ETS 시행···조선·철강 친환경 사업 주력조선업계 '위기를 기회'로···친환경선 수주 확장

그래픽=박혜수 기자그래픽=박혜수 기자

국내 조선업계와 철강업계가 유럽연합(EU)의 강화된 환경규제에 엇갈린 시장 전망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EU가 시행하는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에 대응하는 한편, 국내 조선·철강업계는 친환경 사업 확장에 주력하고 있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한국철강협회에서 '철강 수출입 현안 간담회'를 열고 철강업계의 대내외 수출입 리스크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윤성혁 산업부 산업공급망정책관을 비롯, 포스코와 현대제철, KG스틸, 동국제강 등 주요 철강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산업부와 철강기업 관계자들은 EU가 시행한 CBAM의 대응 경과와 개선점을 논의했다. CBAM은 지난해 10월부터 시범 기간에 돌입해 오는 2026년 본격 시행을 앞둔 EU의 환경 규제다.

유럽판 인플레이션감축법(IRA)으로 불리는 CBAM은 온실가스 배출 규제가 미비한 국가의 생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는 무역 관세다. 구체적으로 제품 생산 과정에서의 탄소배출 추정치를 탄소배출권거래제(ETS)와 연동해 일종의 세금을 부과한다.

대표적인 탄소 다(多) 배출 업종으로 분류되는 철강업계는 CBAM 시행에 비상이 걸렸다. CBAM의 대상 품목에 철강이 분류되는 동시에, 규정을 어길 시 톤(t)당 최대 50유로의 벌금을 부과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국내 철강사들은 '전기로'를 앞세워 친환경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이는 기존 고로(용광로) 대비 탄소 배출량이 절반 넘게 줄어들고, 필요시 고철을 녹여 생산하기 때문에 고로보다 가동도 자유롭다. 업계는 최소 2026년, 최대 2028년까지 전기로 공정 연구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조선업계는 EU가 시행하는 ETS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EU는 올해부터 ETS에 해운업을 포함하고 이를 이용해 환경규제를 강화한다. 이는 EU 역 내외를 운항하는 5000GT 이상 선박에 대해 온실가스 배출권을 정산해 구입하는 제도다. 특히 해운업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조선업계도 신경을 잔뜩 세우는 모습이다.

다만 국내 조선사들은 이 같은 위기를 기회로 살리고 있다. 조선업계는 전 세계 강화되는 환경규제와 탄소중립 트렌드에 발맞춰 액화천연가스(LNG)와 메탄올 추진선 등 친환경 선박 수주에 역량을 쏟고 있다. 특히 지난해 발주된 전 세계 친환경 선박의 대부분을 국내 조선사들이 수주하기도 했다.

이들이 가장 많이 수주한 선박은 암모니아와 LNG 선박이다. 앞서 HD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은 올해에만 각각 암모니아선박과 LNG선박을 15척씩 수주하며 친환경 선박 수주를 확대하고 있다. 또 한화오션 역시 암모니아 운반선 수주에 뛰어들며 친환경 운반선을 올해 연속으로 수주하고 있다.

암모니아는 탄소를 함유하고 있지 않아 연소 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무탄소 연료며, LNG는 기존 연료인 석유에 비해 탄소 배출량이 적은 친환경 연료다.

특히 조선업계는 EU의 규제와 더불어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가 강화된 만큼, 향후 수익성이 높은 고부가가치 위주의 친환경 선박 수주를 꾸준히 하겠다는 입장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연초부터 다양한 선종에서 선박 발주 문의가 지속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안정적인 수주잔고를 유지하는 가운데 고부가가치 선박 위주의 선별 수주를 통해 수익성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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