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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크라이슬러, 美서 모듈 공급 ‘400만대’ 육박

현대모비스-크라이슬러, 美서 모듈 공급 ‘400만대’ 육박

등록 2016.07.10 09:58

윤경현

  기자

올 상반기 누적 공급량 360만대 돌파첫해보다 생산량 14배↑..급성장

크라이슬러와의 신뢰 관계는 모듈 추가 수주로 이어졌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10년 전략적 파트너로서 경쟁 입찰 없이 단독 참여 방식으로 지프 그랜드 체로키와 닷지 듀랑고에 장착되는 샤시 모듈을 추가 수주했다. 자료=현대모비스 제공크라이슬러와의 신뢰 관계는 모듈 추가 수주로 이어졌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10년 전략적 파트너로서 경쟁 입찰 없이 단독 참여 방식으로 지프 그랜드 체로키와 닷지 듀랑고에 장착되는 샤시 모듈을 추가 수주했다. 자료=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 북미법인(MNA)이 미국 크라이슬러에 올해 말까지 누적 공급량은 400만대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10일 현대모비스에 북미법인(MNA) 양산 10주년이 되는 올해 연간 모듈 생산량이 첫해보다 14배이상 증가했다.

미국 동북부에 위치한 북미법인(MNA)은 오하이오와 미시간 공장에서 모듈을 생산을 하고 있다. 연산 24만6000대 규모의 오하이오 공장은 크라이슬러의 지프 랭글러 차종에 들어가는 컴플리트 샤시 모듈을 만든다.

지난 2006년 7월 양산 개시, 첫해 4만대에 불과했던 모듈 공급량은 이듬해 15만6000대로 껑충 뛰더니 2013년 22만대를 넘어섰고 지난해엔 24만5000대까지 증가.

올해 상반기까지 누적 생산량은 174만5000대로 지난 2013년 상반기, 누적 100만대 돌파 이후 생산을 빠르게 늘려가고 있다.

미시간공장은 지프 그랜드 체로키와 닷지 듀랑고의 척추에 해당하는 프런트와 리어샤시모듈을 공급하고 있다. 연산 36만대 규모의 미시간 공장은 2010년 양산 첫해 10만5000대에 그쳤지만 지난해엔 36만5000대까지 늘었다. 올해 상반기까지 누적 공급량은 188만대에 달한다

오하이오와 미시간 공장의 올해 예상 생산량(연간)은 58만4000대로 북미법인 양산 첫해인 2006년, 4만대와 비교해보면 10년만에 무려 14배 이상 증가한 셈이다.

두 공장의 10년 누적 생산량만 보더라도 올해 상반기까지 360만대를 돌파해 계획대로라면 올해 말에는 400만대에 육박할 전망이다.

크라이슬러에 대한 모듈 공급은 200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크라이슬러는 주력 차종인 지프 랭글러 후속 차종(JK)에 탑재될 컴플리트샤시모듈 공급 업체를 찾고 있었다.

크라이슬러가 자동차 생산에 컴플리트샤시모듈을 도입하는 것은 이때가 처음이. 경쟁 입찰이 시작됐고 현대모비스도 의욕적으로 달려들었다. 모듈 생산 능력에 대한 프리젠테이션을 하고 크라이슬러 경영진이 국내 모듈 공장까지 찾는 꼼꼼한 심사 끝에 이듬해 현대모비스가 모듈 공급 업체로 최종 선정됐다.

컴플리트 샤시 모듈은 차량의 하부 뼈대를 이루는 샤시 프레임에 엔진과 변속기, 제동, 조향, 현가장치 등을 일체화해 장착한 것으로 완성차 전체 부품의 50%를 차지하는 핵심 부품.

모듈 공급량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었던 것은 현대모비스의 지속적인 품질과 생산력 향상 노력, 이에 대한 크라이슬러의 신뢰 덕분이었다.

크라이슬러와의 신뢰 관계는 모듈 추가 수주로 이어졌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10년 전략적 파트너로서 경쟁 입찰 없이 단독 참여 방식으로 지프 그랜드 체로키와 닷지 듀랑고에 장착되는 샤시 모듈을 추가 수주했다.

특히 지프 그랜드 체로키는 고객 충성도가 매우 높은 크라이슬러의 핵심 차종으로 미국 자동차 시장이 회복되고 SUV 열풍이 불면서 현재 미시간 공장은 연간 생산능력 36만대를 초과해 생산할 정도로 활기를 띄고 있다.

박진우 현대모비스 북미법인장(이사)은“크라이슬러에 10년 간 꾸준히 모듈을 공급할 수 있었던 것은 품질과 신뢰가 없으면 불가능한 일이었다”며 “그 동안의 성공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북미 시장에서 수주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가겠다”고 전했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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