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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버스 입석금지 혼란···해답없는 국회

광역버스 입석금지 혼란···해답없는 국회

등록 2014.07.22 14:26

이창희

  기자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금지 정책 일주일째 혼란새정치 ‘무한환승제’ 새누리 ‘2층버스’ 공약 난무

경기도와 서울 간 고속화도로를 지나는 직행좌석형 광역버스의 입석 운행이 금지된지 이틀째인 17일 서울 강남역에서 시외로 나가려는 시민이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경기도와 서울 간 고속화도로를 지나는 직행좌석형 광역버스의 입석 운행이 금지된지 이틀째인 17일 서울 강남역에서 시외로 나가려는 시민이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지난 16일부터 실시 중인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금지 정책에 대해 버스 이용객들의 불만이 갈수록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7·30재보궐선거를 앞둔 여야가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유권자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경기 수원정(영통)에 출마한 임태희 새누리당 후보는 지난 17일 광역버스 입석금지에 따른 불편 해소 방안으로 2층버스 도입을 내놨다.

그는 “직장인들이 아침마다 10여 분, 많게는 20여 분 버스를 기다리며 출근길을 시작하는데 이는 버스에 앉을 좌석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며 “일반 M버스보다 좌석이 2배가량 많은 2층 버스를 운영하면 시민들이 기다리는 시간이 크게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같은 당 하태경 의원에 따르면 2층버스는 좌석이 45석인 일반버스에 비해 25석이 많아 운송 수익의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도입 비용이다. 2층버스는 운송 수익은 50% 가량 늘어날 수 있지만 1억5000만원 수준인 일반 버스에 비해 4배 가량 많은 6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예산 문제가 발목을 잡을 것이란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정책위원회는 21일 ‘무한환승제’ 공약을 발표했다. 수도권 철도 및 버스 등을 대상으로 교통 네트워크를 구성해 준공영제 기반 무한환승 정액제를 도입한다는 복안이다.

하지만 이 역시 광역버스 입석금지로 불만이 높은 수도권 주민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울 것이란 분석이다. 버스정류장과 지하철역 연계 무료주차 서비스, 노선 조정, 추가 배차 등으로 교통난을 해소한다는 방안이지만 이 역시 예산 문제와 함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창희 기자 allnewguy@

뉴스웨이 이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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