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적

○공정하고 청렴한 주거공급 문화를 유도해 소비자가 우수한 주택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는 환경조성 ○주택사업에 대한 대중의 이해 증대와 인식 재고 ○준법정신과 각 주체 간 원활한 소통문화 형성 ○잦은 계획변경과 불필요한 마찰로 인한 시간‧비용을 줄일 수 있는 모범사례 발굴 ○건설 부동산 업계의 브랜드 신뢰도 향상 제고 및 소비자에게 믿을 수 있는 주택관련 정보 제공 ○주민 간 소속감 및 연대감 강화를 통한 건전한 주거문화 형성

설 명

○최근 아파트 단지는 거주지로서의 의미를 넘어서서 그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정체성과 연대감을 부여하는 중요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음. 특히 건설사들은 도심 내 주택 공급의 주요 수단인 도시정비사업을 중심으로 주택의 ‘브랜드화’ 전략을 짜고 있어. ○하지만 도시정비사업의 경우 거주지 간 계층화와 갈등, 사업추진 단계에서 발생하는 각종 부정적 이슈들로 인한 그림자도 동시에 존재하는 것이 현실. ○이에 뉴스웨이에서는 기존에 시상하던 주택브랜드 대상을 도시정비사업 분야로 특화하여 운영하고자 함. 도시정비사업장 중 귀감이 될 만한 사례를 뽑아 시상함으로써 향후 다른 사업장들이 나아가야할 방향과 공정한 문화를 제시하는 것이 목표.

히스토리

  • · 2015년 제1회 '명예의전당' 주택브랜드대상 제정
  • · 2016년 제2회 행사부터 국토교통부 후원
  • · 2023년 제9회 행사부터 '도시정비 분야'로 특화개정 => '도시정비 주택브랜드대상' (국토교통부장관상 1점 외 16점 시상)

시상내역

  • ○ 수도권 종합대상(장관상)
  • ○ 비수도권 종합대상(장관상)
  • ○ 부문별 대상
  •  ● 재개발
  •  ● 재건축
  •  ● 기타정비
  • ○ 특별 우수상
  •  ● ESG
  •  ● 안전관리
  •  ● 커뮤니티
  •  ● 상생
  •  ● 공공참여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