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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조선업계, 7월 수주량 1위···2위 중국 2배 이상 제쳐

국내 조선업계, 7월 수주량 1위···2위 중국 2배 이상 제쳐

등록 2018.08.14 09:10

임정혁

  기자

사진=현대중공업 제공사진=현대중공업 제공

국내 조선업계가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의 절반 가까이를 수주하며 2위 중국을 2배 이상 차이로 제쳤다.

14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한국은 지난 7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 201만CGT(52척) 중 97만CGT(22척)를 수주해 48%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2위 중국은 28만CGT(15척)을 수주해 점유율 14%로 뒤를 이었다.

올해 누계실적 또한 2위 중국과 격차를 144만CGT까지 벌리며 1위를 유지했다.

7월 한 달간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01만CGT(52척)로 지난달 145만CGT(64척)보다 38% 증가했다. 지난 3월 이후 4개월 만에 200만CGT 이상 수준으로 회복했다. 최근 3년간 1~7월 누계 선박 발주량도 2016년 844만CGT, 2017년 1406만CGT(67%↑), 2018년 1519CGT(8%↑)를 기록하며 증가 추세를 이어갔다.

전 세계 수주잔량 역시 증가 추세다. 지난 7월 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6월말 대비 15만CGT 증가한 7597만CGT를 나타냈다. 지난달과 비교해 중국이 39만CGT, 일본이 35만CGT 감소한 반면 한국은 양호한 수주실적에 힘입어 41만CGT 증가하며 세달 째 수주잔량을 늘려갔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818만CGT(37%)에 이어 한국 1840만CGT(24%), 일본 1365만CGT(18%) 순이다.

7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지난달 128.0 포인트에서 소폭 상승한 128.4 포인트를 기록했다. 유조선(VLCC)은 지난달 보다 50만 달러 상승한 8950만 달러를 기록하며 지난해 3월 8000만 달러로 역사적 최저점을 보인 이후 지속 상승 중이다.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도 지난달 보다 150만 달러 상승한 1억1300만달러를 나타내며 올 초 1억 700만달러부터 7개월 째 상승하고 있다. LNG선은 1억8000만달러로 6개월 째 가격변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난달 한국 조선사가 LNG선을 1억8500만 달러에 수주하는 등 향후 선가 상승이 기대된다.

뉴스웨이 임정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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