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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플러스 中알리익스프레스, 한국 사업 확장···이커머스 시장 판도 바꾸나

이슈플러스 일반

中알리익스프레스, 한국 사업 확장···이커머스 시장 판도 바꾸나

등록 2023.11.28 10:14

류소현

  기자

알리익스프레스가 내년 한국에 물류센터를 설치하는 등으로 국내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알리익스프레스가 내년 한국에 물류센터를 설치하는 등으로 국내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중국 알리바바그룹 산하 온라인 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가 내년 한국에 물류센터를 설치하는 등으로 국내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최근 알리익스프레스의 한국인 사용자가 급증한 만큼 알리익스프레스의 국내 사업 확장이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판도에 변화를 불러올지 관심이 모인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올해 10월 기준 알리익스프레스 앱 한국인 사용자는 613만명이다. 작년 10월 297만명의 두 배로 늘었을 뿐 아니라 G마켓(582만명)을 처음으로 넘어섰다. 쿠팡 앱 한국인 사용자는 2846만명이다.

알리익스프레스의 한국 배송은 현재 CJ대한통운이 전담하고 있다. 관련 물동량은 올해 1분기 346만 상자에서 3분기 904만 상자로 2.6배로 늘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2018년 한국 시장에 진출한 뒤 작년 11월 한국 전용 고객센터를 차렸고 올해 들어서는 1∼2주가량 소요되던 직구 상품 배송 기간을 3∼5일 안에 받도록 단축하는 한편 상당수 제품에 무료배송 및 무료 반품 서비스를 적용했다.

또, 한국 유명 배우를 모델로 기용해 온오프라인에서 대대적으로 광고했고, 이달 열린 중국 최대 쇼핑 축제 광군제(光棍節·11월11일)도 집중적으로 홍보했다.

알리익스프레스가 올해 이처럼 한국 시장 공략의 기반을 다진 만큼 내년에는 물류센터까지 가동하고 점유율 확장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다.

알리익스프레스는 다음 달 6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지식재산권 및 소비자 보호 강화 발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면서 올해 한국 진출 성과와 함께 내년도 사업 청사진도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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