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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구현모 KT 대표 "통신회사 넘어 디지털 플랫폼 기업 지향"

IT IT일반

구현모 KT 대표 "통신회사 넘어 디지털 플랫폼 기업 지향"

등록 2022.03.02 09:35

김수민

  기자

AI·DX, 미디어·콘텐츠, 금융 등 디지코 사업 전환 성과

구현모 KT 대표. 사진=KT구현모 KT 대표. 사진=KT

KT가 B2B 사업과 디지털 플랫폼 서비스에서 자리매김하고, 대한민국 발전에 기여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 강조했다.

KT는 1일(현지시간) MWC가 개최되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현장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지고 지난 2년간의 성과와 앞으로의 KT 모습을 제시했다.

이날 구현모 대표는 "과거 KT는 통신중심이었지만,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을 가속화 하고 있다"며, "앞으로 계속 운동장을 넓혀 AI·DX, 미디어·콘텐츠, 금융 등 DIGICO 사업 중심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KT는 기존의 통신사업만으로는 성장의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2020년부터 AI·DX, 미디어·콘텐츠 시장을 주력으로 하고 역량을 강화해왔으며, 2년 동안 DIGICO로서 의미 있는 변화와 성장을 이뤘다.

구 대표는 "KT는 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플랫폼 기업을 지향한다"며 "텔코(통신 사업) B2C 매출이 60%, B2B나 디지코에서 나오는 매출이 40%이기 때문에 그냥 통신 회사라고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KT는 AI·DX 분야에서 310만 AI스피커 기가지니 가입자, 약 6000만의 통신과 미디어 가입자, 14개 IDC 등 국내 최대 규모의 Cloud 인프라와 시장 등을 기반으로 AI원팀, KAIST 등 적극적인 제휴협력으로 역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그 결과 IDC/클라우드는 3년간 연평균 17%의 높은 성장세를 유지해오고 있으며, B2B사업의 전체 매출 또한 7.5% 성장했다.

KT는 IPTV와 위성방송(스카이라이프) 등 국내 1위 미디어 플랫폼 사업을 통해 1,300만 유료방송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지난해 설립한 KT스튜디오지니를 콘트롤 타워로 두고 스토리위즈, 시즌, 지니뮤직 등 미디어 계열사를 재편해 원천 IP부터 제작, 국내외 유통, R&D까지 아우르는 미디어 벨류체인을 완성했다.

금융에서도 K뱅크, BC카드 등 계열사와 더불어 신한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 IBK기업은행 등 다양한 금융 전문회사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KT 미디어와 모바일 플랫폼 등 DIGICO B2C 영역은 2019년 대비 2021년 매출이 15% 성장을 기록했다. 또한, K뱅크는 지속적인 매출 증가로 2021년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KT는 구현모 대표 취임 이후 지금까지 3조5000억원 이상의 과감한 전략 투자로 혁신 DNA를 접목하고 DIGICO 성장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AI·DX 영역에서는 국내 1위 MSP 기업 메가존 클라우드, AI 인프라 솔루션 전문기업 모레(MOREH) 등에 전략 투자하고 상생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 미디어·콘텐츠 영역에는 HCN, 미디어지니(구 현대미디어), 알티미디어, 밀리의서재 등을 인수했다. 금융에서는 웹케시그룹, 신한금융지주 등의 지분 인수를 통해 금융 DX 사업 가속화를 추진하고 있다.

KT는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저변을 확대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글로벌 무대에서 네트워크 토털 솔루션 및 클라우드 DX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글로벌데이터 전문기업 엡실론을 인수했다. 또한, 아마존과 같은 글로벌 빅테크와도 협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알렉사(Alexa)가 합쳐진 '기가지니 듀얼브레인 AI'를 출시하고 클라우드 분야에도 협업을 진행 중이다.

구현모 대표는 "앞으로 KT는 디지털 시대에 맞는 자산, 역량, 고객기반으로 통신 사업과 더불어 DIGICO 사업을 주력사업이 될 것"이라며, "성장하는 사업에 선택과 집중하고, 효율적으로 역량을 확대할 수 있는 제휴협력, 투자인수, 전문법인 신설 등을 통해 지속 성장하는 디지털 플랫폼 기업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KT는 최근 클라우드/IDC 사업을 현물출자 방식으로 분리해 신설법인 'KT클라우드'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글로벌 수준의 AI 클라우드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하이퍼스케일 AI컴퓨팅과 같은 AI 인프라에 적극 투자하는 등 관련 사업을 확대한다. 이를 통해 비단 급성장하는 클라우드/IDC 시장에서 성장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AI통화비서, 잘나가게, AI서빙로봇으로 소상공인의 고민을 해결하고 일터를 업그레이드 하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AI케어로봇으로 고객의 일상의 불편함을 해결하고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로 변화시키고 있다. 앞으로 KT는 중소형 기업들도 합리적으로 높은 품질의 컨택센터를 운영할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CCaaS)를 연내 내놓는다는 계획이다.

KT는 앞으로 사람에 보다 가까운 AI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AI원팀의 다자간 공동연구를 통해 '초거대 AI모델' 개발에 나서 올해 상용화할 예정이며, KAIST와 손잡고 'KAIST-KT 공동연구센터'를 설립해 R&D를 고도화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실무형 AI인재 육성을 위해 AI·DX 인재양성 프로그램 'KT 에이블 스쿨'을 운영하고 있으며, 기업 AI 실무 자격인증 'AIFB'를 본격적으로 민간에 공개했다.

구현모 KT 대표는 "'고객의 삶의 변화와 다른 산업의 혁신을 리딩해 대한민국 발전에 기여하는 기업'이라는 KT CEO 취임 당시 강조했던 비전 속에 KT의 미래 성장 방향이 반영되어 있다"라며, "ICT 강국 대한민국이 엔데믹 디지털 시대에도 세계 최고 수준의 DX 강국으로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KT가 인프라와 R&D, 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웨이 김수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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