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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그룹 美투자 40兆 득실 따져봤더니 ‘실보단 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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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SMC 추격 위해 삼성 미국 투자 필수 꼽혀
투자 분위기 무르익어···세제혜택 수혜 예상
현대차 미국 공략···LG-SK배터리 ‘맞손’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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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21일 미국 백악관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국내 4대 그룹이 총 40조원 규모의 투자 계획을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미국이 반도체 패권 의지를 드러내면서 투자 요구를 하는 터라 국내 기업들이 이를 위한 선물보따리를 푸는 성격이라는 해석이 고개를 들고 있다.

다만 반도체와 전기차 배터리라는 차세대 먹거리에 선제 투자한다는 점에서는 미국의 투자 압박이 있지만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한 선제 대응이라는 점에선 적재적소에 전략적인 선택도 녹아있다는 평가가 중론이다.

17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 현대차, SK, LG 4대 그룹이 반도체와 배터리에 투자를 고려하는 금액은 총 40조원으로 추산된다. 이들 그룹 주요 경영진들이 비공식 경제사절단 형태로 동행할 것으로 전해지면서 한·미 정상회담을 전후해 투자 계획을 확정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재계에서 파악하는 투자 영역은 일단 반도체와 배터리 분야다.

삼성전자는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 170억달러(20조원) 규모의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공장 증설이 유력하다. 앞서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백악관 주재 반도체 화상 회의에서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삼성전자를 불러 투자를 우회적으로 요구했다.

삼성전자는 한·미 정상회담 하루 전인 오는 20일 미국 상무부가 주최하는 화상 회의에도 초청받은 상태다. 현재 물밑에서 텍사스주와 추가 인센티브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삼성전자의 미국 투자는 어떻게든 진행될 것이라는 예측이 우세하다.

삼성전자 입장에서도 투자 분위기가 조성된 가운데 대규모 실탄을 투입하는 것은 아쉬울 것이 없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파운드리 세계 1위 업체인 대만 TSMC가 미·중 사이에서 사실상 미국 측에 서면서 대규모 현지 투자로 호응하고 있어 이를 추격하는 삼성전자 입장에서도 미국 시장 투자는 이행해야 하는 절차로 꼽힌다. 최근 삼성전자는 정부가 내놓은 ‘K-반도체’ 전략에 맞춰 기존 계획에 38조원을 추가한 171조원 규모의 반도체 투자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현대차는 총 74억달러(8조원) 규모의 미국 시장 투자 계획을 구체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25년까지 미국에 전기차 생산설비, 수소, 도심항공교통(UAM),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에 이런 금액을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미국 정부의 친환경차 정책과 수소 생태계 확산에 호응하기 위한 선제 조치로 풀이된다. 미국 정부는 2030년까지 전기차 충전소 50만개 추가 설치, 모든 버스와 정부 차량의 전기차 전환, 세제 혜택, 전기차 제조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소비자 인센티브 제공 등을 내걸은 상태다.

앞서 전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연비규제를 오히려 완하하면서 미국이 ‘전기차 무풍지대’로 불렸지만 이제는 중국에 이어 놓칠 수 없는 세계 2번째 친환경 자동차 시장으로 꼽히고 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바이든 행정부의 친환경차 정책을 고려해 미국 전기차 시장이 2025년 240만대, 2030년 480만대, 2035년 800만대 등으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차는 전기차 아이오닉5를 올해 하반기부터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김준성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2025년까지 내연기관 파생 모델이 아닌 다종의 전기차 전용 모델 라인업을 준비한 업체는 현대차그룹, GM, 폭스바겐 뿐”이라며 “2022년 이후 현지 대량 생산을 통해 현대차그룹의 미국 전기차 시장 2위 확보 가시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현대차의 미국 시장 전략은 국내 배터리사의 미국 진출 분위기와도 연결된다. 미국은 자국에서 생산한 부품을 사용하는 전기차 업체에 무관세 세제 혜택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가 미국 내 전기차 생산을 확대하는 상황에서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배터리 업체의 물량 수주도 기대된다”며 “미국은 현재 전기차 핵심 부품 중 75% 이상을 현지 생산 제품을 써야 무관세 혜택을 주고 있어 미국 현지에서 국내 기업들의 맞손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 물량만을 위한 것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미국 시장 공략을 위한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투자도 속도를 내고 있어 이런 전망은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읽힌다.

LG에너지솔루션은 앞서 지난달 미국 GM(제너럴모터스)과 테네시주에 총 2조7000억원 규모(LG 투자금 1조원)의 전기차 배터리 제2 합작공장 설립 계획을 발표했다. 여기에 더해 LG에너지솔루션은 2025년까지 미국 내 2곳에 5조원 이상을 투자해 독자적인 배터리 공장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 상반기 안으로 후보지를 선정한다는 계획을 덧붙인 터라 조만간 구체적인 건설 계획이 드러날 전망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중국·유럽과 함께 세계3대 전기차 시장으로 꼽히는 미국 시장을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시장으로 보고 선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GM 합작공장과 단독 투자를 포함하면 미국에만 독자적으로 70GWh 이상의 배터리 생산능력을 추가 확보할 수 있다”며 “이 경우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내에서 전기차 200만대 이상을 생산할 수 있는 총 145GWh의 생산능력을 갖춘다”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은 이미 미국 조지아주에 배터리 1, 2공장을 건설·가동 중인 가운데 3조원 규모의 3, 4공장 추가 건설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 2공장에 3조원을 투입한 상황에서 3, 4공장도 최소 그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되면 미국 시장에 총 6조원을 투입하는 셈이다.

게다가 배터리 업계에서는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 업체와 완성차 업체의 합작사 설립 흐름에 따라 미국 내에서 완성차 업체와 합작공장을 설립할 수 있다는 예상도 고개를 들고 있다.

때마침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이번 미국 방문에서 조지아주 배터리 공장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져 한·미 정상회담 직후 공식적인 투자 계획을 내놓을 것이란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임정혁 기자 d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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