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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상비약, 심야약국 연계운영으로 실타래 풀까

편의점 상비약, 심야약국 연계운영으로 실타래 풀까

등록 2018.04.02 14:35

최홍기

  기자

소비자들 심야공공약국-의원 연계 선호“취약시간대 의료서비스 목적 상기해야”약사회 “편의점은 국민 건강권 보장못해”

사진=최홍기 기자사진=최홍기 기자

의료소비자들이 편의점 상비약 논란과 관련해 심야공공약국-의원의 연계운영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줄곧 안전성과 편의성 사이에서 정부와 약업계간의 꼬인 실타래가 풀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2일 대한약사회 및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에서는 해열진통제, 감기약, 소화제, 파스 등 4개 효능군의 일반의약품 13개 품목을 안전상비의약품으로 판매 중이다.

보건복지부는 소비자 편의 증대차원에서 제산제 ‘겔포스’, 지사제 ‘스멕타’등을 편의점 안전상비약 품목에 추가시키겠다는 계획이었지만 약사회등의 반대로 지지부진한 상태다.

이 가운데 최근 의료소비자들은 취약시간대 보건의료 서비스 활용 방안으로 ‘심야공공약국과 심야공공의원의 연계 운영’을 17.4%로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시장조사기관 리얼미터 조사에 의하면 전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결과로 95% 신뢰수준 오차범위는 ±3.1%p다.

뒤이어 보건약사제도 신설(16.7%), 지정장소 의약사 당번제(15.7%), 의원 약국 안내웹개발(14.8%), 응급실 확대(13.3%) 순이었고 편의점에서의 판매확대는 10.9%로 6위에 머물렀다.

이번 인식조사에서는 이 밖에도 취약시간대 국민들의 의료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처방전 리필제’ 도입에 89.7%, ‘의원-약국 당번제’ 운영에 96.1%, ‘보건소에 공중보건의사와 공중보건약사 배치’에 89.3%가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대로라면 안전성과 편의성을 감안하더라도 편의점을 통한 상비약판매는 취약시간대 소비자들이 원하는 의료서비스가 아니라는 분석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지금껏 정부의 편의점 안전상비약 품목 추가 움직임을 반대해오던 약사회에도 더욱 힘이 실릴 전망이다. 약사회는 그동안 편의점의 안전성이 우려된다며 심야공공약국 등 대안을 만들어야 된다고 주장해왔다.

편의점에서의 상비약 판매는 지난 2012년 약국이 문을 닫는 심야시간이나 공휴일 등의 취약시간에 의약품 구입 편의를 위해 시행됐다. 그러나 오남용등 안정성에 대한 논란이 지속돼왔다. 실제 안전상비약 부작용 보고건수도 2012년 123건에서 2016년 367건으로 증가하기도 했다.

상황이 이런데도 편의점 상비약 품목확대를 추진하자 약사들이 일어서게 됐다는 게 약업계의 설명이다. 앞서 약사회 전국 임원 및 7만 약사 회원들은 궐기대회를 열고 품목확대 저지를 위한 투쟁을 선포한 바 있다.

대한약사회 관계자는 “의료소비자의 상태가 어떤지, 어떤 상황이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취약시간대 의료서비스가 제공해야되는 게 궁극적인 목표여야할 것”이라며 “국민의 건강권에 기초해야되는데 편의점은 그렇지 못하다”고 말했다.

서울에서 약국을 운영하는 약사 A씨는 “편의점 상비약 제도는 대표적인 적폐정책”이라며 “의약품은 편의성과 접근성 이전에 안전이 생명”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편의점 상비약이 지나치게 편의성에 방점이 찍혀있는 게 문제”라고 덧붙였다.

뉴스웨이 최홍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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