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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스스로 생각하고 움직이는 자동차’ 만든다

현대·기아차, ‘스스로 생각하고 움직이는 자동차’ 만든다

등록 2015.03.31 11:54

강길홍

  기자

‘자율주행 기술’ 개발 로드맵 발표···2020년 상용화 목표

현대자동차가 31일 미래 스마트카의 핵심인 자율주행 기술의 개발 로드맵을 발표했다. 현대차의 자율주행 차량이 차선에 진입하는 다른 차량을 피해 속도를 줄이는 기능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현대자동차가 31일 미래 스마트카의 핵심인 자율주행 기술의 개발 로드맵을 발표했다. 현대차의 자율주행 차량이 차선에 진입하는 다른 차량을 피해 속도를 줄이는 기능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현대·기아차가 ‘스스로 생각하고 움직이는 자동차’를 2020년에 상용화하기 위해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31일 인천시 송도 국제업무지구 내 도심 서킷에서 진행된 ‘현대자동차 서울모터쇼 프리뷰’ 행사에서 자율주행 기술의 개발 로드맵을 발표했다.

현재 현대·기아차는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 ▲차선유지 지원 시스템(LKAS)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등 자율주행 기술의 기본이 되는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을 이미 확보하고 있다.

특히 구글 등 IT 업체들이 양산화를 배제한 채 철저히 기능 구현 위주로 자율주행차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반면 현대·기아차는 대규모 양산화를 염두에 두고 ▲차량 성능 ▲내구성 ▲생산공정 ▲가격 ▲디자인 등을 모두 고려하며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대차는 올 연말 선보일 신차에 보다 진일보한 자율주행 기술인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HDA)’을 국산차 최초로 탑재한다.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은 ▲차선유지 제어 시스템(LGS)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내비게이션 연동 기능 등을 통합해 다양한 주행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을 높여준다.

현대·기아차가 향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 중인 ‘혼잡구간 주행지원 시스템(TJA)’은 차량 정체 및 끼어들기 등 교통상황이 보다 열악한 도심 구간에서도 작동이 가능한 차세대 자율주행 기술이다.

‘혼잡구간 주행지원 시스템’은 ▲저속 구간 구현 ▲앞차와의 거리 유지 및 차선유지 ▲차선 인식이 불가능할 경우 주변 차량과 사물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부분적인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현대·기아차는 이른 시일 내에 ‘혼잡구간 주행지원 시스템’의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며 이를 비롯한 다양한 자율주행 기술을 순차적으로 확대 적용해 오는 2020년에는 고속도로와 도심을 포함한 국내의 다양한 도로 환경에서 구현 가능한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현대·기아차는 ▲각종 센서를 통해 주변 환경을 파악하는 ‘인지’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주행 전략을 수립하는 ‘판단’ ▲실제 주행을 구현하는 ‘제어’ 등 세 분야를 중심으로 핵심 기술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는 자율주차 분야에서 현재 주요 차종에 이미 적용하고 있는 ‘주차 조향보조 시스템(ASPAS)’을 보다 발전시킨 ‘원격 전자동 주차 시스템(RAPAS)’의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무선 통신망을 활용해 차량과 차량(V2V), 차량과 인프라(V2I) 간 교통상황 등 다양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차량 주변환경을 더욱 정확히 인지할 수 있는 V2X(Vehicle to Everything) 통신 기술을 확보해 궁극의 자율주행 기술에 한발 더 다가간다는 계획이다.

앞서 현대·기아차는 올해 1월 중장기 투자 계획을 발표하며 2018년까지 자율주행 및 차량 IT 기술 개발이 중심이 되는 차세대 스마트카 개발에 2조원을 투자하고 관련 연구 인력도 대거 채용한다고 밝힌 바 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현대·기아차는 꾸준한 투자와 우수한 연구인력 유치를 통해 2020년 이후에는 양적·질적 측면에서 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강길홍 기자 slize@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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