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 아동 창의성과 정서지능 모두 높아져···임직원의 조직 신뢰도도 향상
한화그룹이 진행하는 한화예술더하기 프로그램이 아동 정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한화그룹(회장 김승연)과 한국메세나협회(회장 박용현)가 ‘한화예술더하기’의 지난 3년간 운영성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학교 3학년 이상 아동 662명, 한화그룹 임직원 408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아동들은 한화예술더하기에 참여한 후 창의성과 정서지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들은 프로그램 참여 전보다 창의성 지수가 높아졌고(3.83→4.20, 5점만점), 정서인식 및 표현 능력, 사고촉진 능력, 정서지식 활용능력, 정서 조절능력 등 정서지능 지수도 향상됐다(3.26→3.94. 5점만점).
환경을 테마로 한 문화예술 교육에 3년간 참여한 아동들은 환경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2.52→3.45, 5점만점).
또 환경문제 해결의지(3.86→4.41. 5점만점)와 친환경 실천행동 수준도 모두 향상됐다(구매행동 2.92→3.70, 사용행동 3.50→4.01, 처분행동 3.83→4.19, 5점만점).
한화예술더하기에 참여한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조직 신뢰도가 높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프로그램에 3년간 자원봉사자로 참여한 한화그룹 임직원들의 경우, 참여횟수가 많을 수록 조직에 대한 신뢰도(5.61>5.40, 7점만점)와 동일시 경향(5.82>5.62, 7점만점)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연구를 진행한 수원대 경영학과 임승희 교수는 “한화예술더하기는 수업내용, 예술강사, 임직원 봉사자, 운영방법, 수업경험, 프로그램 흥미와 같은 요인별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면서 “아동들도 프로그램 종료 후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 및 공유도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화예술더하기는 한화그룹이 소외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지난 6년간 진행해 온 문화예술교육이다. 2009년부터 3년간 국악, 미술, 연극, 음악 등 4개 부문에 대한 전문 교육을 실시했고, 이후 환경을 테마로 음악, 무용, 사진, 연극, 디자인, 미디어아트 등 9가지의 예술장르에 대한 교육과 체험기회를 제공했다.
차재서 기자 sia0413@
뉴스웨이 차재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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