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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 논란’ 부산 에코델타시티 연말 착공

‘사업성 논란’ 부산 에코델타시티 연말 착공

등록 2014.09.04 16:36

성동규

  기자

2018년까지 5조4000억 투입···첫 번째 친수사업 눈길

사업성과 환경영향 등을 놓고 논란을 빚어온 부산 에코델타시티 사업이 올해 말부터 시작될 전망이다.

에코델타시티는 사업 이익을 통해 4대강 정비 사업으로 생긴 수저원공사의 부채를 회수하는 첫 번째 친수사업으로 성공 여부에 눈길이 쏠린다.

국토교통부는 친수구역조성위원회 심의를 거쳐 에코델타시티 조성사업의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5일 이를 승인하기로 했다고 4일 밝혔다.

국토부의 승인에 따라 공동사업시행자인 부산시, 한국수자원공사(K-water), 부산도시공사는 올해 말께 사업에 착공 2018년까지 5조4386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부산 강서구 명지동·강동동·대저2동 일원 11.88㎢ 규모 땅을 첨단산업·국제물류·주거·문화예술·레저가 어우러진 복합도시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2017년부터 주택 3만가구(인구 7만5000명)를 차례대로 공급하고 도시형 첨단산업을 유치할 계획이다.

개발 콘셉트는 크게 세 갈래다. ‘살고 싶은 수변생태도시’, ‘즐거움이 있는 국제친수문화도시’, ‘일하고 싶은 미래 산업물류도시’ 등이다.

먼저 서낙동강변에 다양한 주제의 수변공원을 조성하고 도시 어디에서나 물가에 접근할 수 있는 친환경 수변도시로 개발하기로 했다.

개발에 따른 훼손이나 환경 파괴 등 영향을 최소화하는 ‘저영향개발’(LID) 기법을 도입하고 서낙동강변에 폭 100m의 생태완충녹지와 생태습지공원, 철새 먹이터를 만든다.

상업·문화·예술·쇼핑 등을 할 수 있는 뱃길(주운수로)과 특화거리 등을 도입해 강변형 도시문화활동 공간을 조성한다. 서낙동강-평강천-맥도강이 합류하는 세물머리 지역은 문화·공연·상업 기능이 조화를 이루도록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해 개발한다.

거제·사천의 인근 물류와 항공·조선 등 첨단산업을 연계한 물류·교통 시스템은 물론 기반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간선급행버스(BRT) 도입, 엄궁∼생곡 간 도로 개설 등으로 광역교통망을 갖추고 자전거도로망도 만들어 편리한 정주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에코델타시티 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7조8000억원에 달하고 건설 과정에서 일자리 4만3000개를 만드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국토연구원이 올해 5월 내놓은 재무적 타당성 검증 용역 결과 이 사업의 수익이 2513억∼5602억원으로 추정했다.

성동규 기자 sdk@

뉴스웨이 성동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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