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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 경영해부-②지역난방공사]창사 이래 최악 실적, 도대체 무슨 일이…

작년 순손실 2265억…부채비율 260% 돌파
나주 SRF 3년째 가동 못해 전액 손실 처리
LNG 가격 상승…노후 수송관 교체도 부담
황창화 경영능력 시험대, 1분기도 안좋아

<사진=연합뉴스 제공>

한국지역난방공사가 1985년 창사 이래 최악의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2265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냈으며 부채비율도 260%를 돌파하는 등 재무구조가 대폭 악화하고 있다.

22일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역난방공사는 지난해 2265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매출은 2조4873억원으로 2017년대비 6529억원 늘어났으나 작년 영업이익은 145억원으로 전년 1198억원 대비 1/8 수준으로 급감했다.

작년 매출이 전년(1조8344억원) 대비 35.6% 늘었는데도 영업이익률은 2017년 6.5%에서 작년 0.6%로 쪼그라 들었다. 부채비율 또한 치솟고 있다. 부채비율은 2017년 212.7%로 200%를 처음 넘은 뒤 작년 말엔 262.7%까지 급등했다.

지역난방공사가 이처럼 대규모 손실을 기록한 것은 창립 이후 처음이다. 영업이익 또한 재무 공시를 시작한 1999년 이후 최저를 기록했다. 전년까지만 해도 매년 1000억~2000억 원 안팎의 순익을 냈던 회사다. 지역난방공사의 실적이 급격히 나빠진 이유가 뭘까.

<그래픽=강기영 기자>

대규모 손실을 낸 데는 전남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가 결정적 역할을 했다. SRF 열병합발전소는 한국지역난방공사가 혁신도시 내 공동주택과 공공기관에 집단 난방용 열 공급과 전기 생산·판매를 위해 총사업비 2700억여원을 들여 2014년에 착공해 2017년 12월에 준공했다. 이 발전소는 하루 466t의 SRF 연료를 사용해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열병합발전설비와 열공급 전용 LNG 보일러 2기로 구성돼 있다.

그러나 준공 3개월 전에 이뤄진 시험가동 때 생활 쓰레기로 만든 SRF 연소 과정에서 인체에 유해한 대기 환경 오염물질이 발생했다고 주장하는 주민들의 집단 반발에 막혀 2년째 가동이 중단된 상태다.

이 때문에 지역난방공사의 비용 부담은 눈덩이처럼 늘어났다. 발전소 준공 후 현재까지 가동하지 못하자 이를 회계상 전액 손실 처리해야 했다. 또 현재 발전소 지역내 열 공급은 LNG 보일러를 가동을 통해 이뤄지고 있어 손실액이 수백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LNG 가격의 급등도 한몫한 것으로 알려졌다. LNG 현물가격(CIF·본선인도 기준)은 2017년 t당 422.81달러에서 작년 537.89달러로 1년간 27.2% 상승했다.지역난방공사는 발전소 연료의 80%를 액화천연가스(LNG)에 의존하고 있다.

하나금융투자 유재선 애널리스트는 “영업실적은 열부문 일회성 비용과 연료비 증가로 전년대비 적자로 전환했다. 열요금은 연료비 상승에도 동결되었으며 나주 SRF 가동지연으로 고원가 열전용보일러 가동에 비용 부담이 증가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반면 손실 발생에도 불구하고 신규 투자 수요가 오히려 늘어났다. 특히 지난해 11월 고양 열수송관 파열 사고가 발생해 노후 수송관을 모두 바꿔야 하기 때문에 대규모 투자가 불가피해졌다. 정부 정책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투자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채비율이 치솟은 이유다.

다행히 향후는 나쁘지만은 않다는 전망이다. 이달부터 발전용 LNG에 세제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정부는 에너지전환과 함께 미세먼지 배출을 줄이고자 LNG에 세제혜택을 확대한다. LNG에 부과하는 수입부과금은 1kg 당 24.2원에서 3.8원으로 84.2% 인하한다. 또한 지난해 열부문에서 발생한 적자가 올해 7월 연료비 정산에서 반영된다면 추가적으로 이익개선이 가능한 상황이다.

하나금융투자 유재선 연구원은 “5월부터는 세제개편에 따른 LNG 단가의 하락과 유가 하락이 반영되면서 연료비 부담은 점차 완화될 수 있다. 열부문도 요금동결과 연료비 정산에 의한 인하요인 반영으로 전년대비 이익감소가 불가피하다”고 진단했다. 그는 “다만 7월 요금정산에서 + 효과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 긍정적”이라고 덧붙였다.

주혜린 기자 joojoos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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