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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당국, 국민은행 파업에 위기관리시스템 가동

KB국민은행 ‘총파업’ 노조은행원 없이 문연 지점.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

금융당국이 KB국민은행 노조의 경고성 총파업과 관련해 은행 파업에 대한 위기관리시스템을 본격 가동했다. 또한 금융 시스템 안정과 금융 소비자 보호를 당부하는 한편 빠른 노사 합의를 통한 은행 영업의 정상화를 촉구하기도 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8일 오전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국민은행 노조 파업 관련 확대 위기관리협의회 회의를 열었다.

금융당국은 국민은행의 파업에 대비해 금융위 은행과장을 반장으로 두는 위기상황대응반을 운영해왔으나 국민은행 노조가 8일 파업을 강행하면서 위기상황대응반을 위기관리협의회로 격상했다. 위기관리협의회는 금융위 금융산업국장이 의장을 맡는다.

김용범 부위원장은 금융위와 금감원 상황반으로부터 국민은행 영업점 운영과 전산 시스템 가동 현황 등에 대해 보고받았다. 금융당국은 국민은행의 전국 모든 영업점과 전산 시스템이 파업 이전과 변동없이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은행의 파업은 금융거래에 불편을 초래하고 단순한 경제적 손실을 넘어 은행의 신뢰와 평판을 훼손시켜 주주, 경영진, 근로자 모두에게 손실을 초래하고 국가적 손실까지 발생한다는 점을 노사가 모두 더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이어 “국민은행이 고객 수나 자산 규모 면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은행인 만큼 노사가 서로 원만하게 합의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 부위원장은 “금융위·금감원 위기대응반은 고객 불편 최소화와 금융 시스템 안정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신속하게 이행해 달라”면서 “금감원 상황반은 국민은행과 유기적 협조를 통해 비상 상황 발생 시 즉시대응이 가능하도록 상황 관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최근에는 전체 은행 거래에서 비대면 거래의 비중이 90%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국민은행 전산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전산센터 방호대책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민은행에는 비상대응계획에 따른 적기 대응을 주문하면서 오프라인 서비스 제한으로 고객이 겪을 수 있는 불편사항 등을 고객에게 충분하게 설명하면서 양해를 구하는 한편 비대면 거래 운영 상황, 지점 운영 상황 등을 신속히 안내하라고 당부했다.

또 긴급 자금 수요가 있는 기업이나 상공인 등을 상대로 한 금융 서비스가 차질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유의해줄 것을 첨언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추가적 고객 불편사항이나 금융시장 불안정 요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상황을 지속적으로 주시해 나가면서 필요한 대응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백현 기자 andrew.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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