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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 저승사자 조사4국, 현대엔지니어링 세무조사 왜?

국세청 저승사자 조사4국, 현대엔지니어링 세무조사 왜?

등록 2018.06.22 14:54

이보미

  기자

서울국세청, 21일 조사4국 요원 100명 투입 현엔 세무조사현대차그룹 연쇄 세무조사에 지배구조 개편·승계 관련 의혹현엔 측 “5년에 한번 이뤄지는 정기세무 조사로 알고있다”

서울 계동 현대엔지니어링 사옥서울 계동 현대엔지니어링 사옥

현대엔지니어링이 '재계 저승사자'로 불리는 조사4국의 강도 높은 세무조사를 받게 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서울청 조사4국은 이른바 ‘국세청 내 중수부’로 불리는 곳이다. 일반적으로 3~4년 단위로 진행되는 정기 세무조사와 달리 특별한 탈세 혐의점을 포착해 조사를 벌인다는 점에서 기업들에겐 저승사자로 통한다. 장부 압수수색에 해당하는 일시보관(일명 예치조사) 방식을 활용하는 데다 수사기간도 일반적 조사에 비해 2배 가까이 길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은 21일 비정기조사를 담당하는 조사4국 요원 100여 명을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현대엔지니어링에 사전예고 없이 투입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장부 등 세무조사에 필요한 관련 자료들을 확보했다.

또한 현대엔지니어링 상생부서에도 조사관을 투입, 하도급 업체와의 거래과정을 조사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상생부서는 현대엔지니어링의 협력업체를 관리·지원하는 조직이다.

특히 올해 2월부터 서울국세청 조사국의 세무조사를 받아왔던 현대건설과 기아자동차에 대한 세무조사가 최근 마무리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일각에선 이번 세무조사가 현대차 지배구조 개편과 승계 관련 문제와 연관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국세청은 올해 2월 기아자동차와 현대건설을 시작으로 4월 현대글로비스, 현대파워텍, 이달 현대차 등 현대차그룹 계열사에 대해 연쇄적으로 세무조사를 벌여왔다.

또한 국세청은 계열사와의 내부거래 비중을 줄이고 외부거래를 늘리기 위해 거래처와 허위 세금계산서를 주고받은 혐의로 구속 기소된 현대글로비스 임직원의 사례처럼, 현대엔지니어링도 자사 하도급업체와 비슷한 유형의 탈법적 거래가 있었는 지 등을 위해 상생부서의 거래과정까지 낱낱이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현대차그룹 계열사 가운데 정의선 현재차 부회장 중심으로 지배구조 개편 과정에서 핵심적 역할을 할 회사로 꼽힌다.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은 현대엔지니어링 지분 11.72%를 보유하고 있다. 추후 지배구조 개편이 본격화되면 해당 지분을 활용해 재원 마련에 나 설 수 있다는 게 업계 지배적인 시각이다. 기업 최대주주는 현대건설(38.62%)이다.

때문에 일각에선 이번 세무조사로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과 승계작업이 적잖은 부담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세무조사가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데다, 지배구조 개편이 추진 중인 민감한 시기에 진행되는 만큼 더욱 강도 높은 조사가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현대엔지니어링 측은 이번 세무조사가 5년에 한번 이뤄지는 정기세무조사일 뿐 이라는 입장이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현재 파악하고 있는 바로는 정기세무조사인 것으로 알고 있다. 2012년 12월부터 2013년 3월까지 정기세무 조사를 받았기 때문에 5년 주기가 돌아와 어느 정도 시기를 예상하고 있던 상황”이라며 “그외에는 회사 측에서도 조사 결과가 나와봐야 알 것 같고 어떤 것도 확인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이보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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