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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식별정보가 뭐길래···카드 빅데이터 활용 한계

[자본시장 액티브X를 없애자/보험·카드⑤]비식별정보가 뭐길래···카드 빅데이터 활용 한계

등록 2018.03.09 17:10

수정 2018.05.17 12:21

장기영

  기자

빅데이터 분석해 신상품 잇따라 출시스타트업 투자하고 전담 조직도 신설비식별정보 정의 불명확해 활용 제한개인정보보호법 개정해 활용도 높여야

빅데이터를 활용한 주요 카드 상품. 그래픽=박현정 기자빅데이터를 활용한 주요 카드 상품. 그래픽=박현정 기자

“선제적으로 추진해 온 디지털 혁신 전략을 가속화해야 한다. 디지털 환경에서 다양하게 생산되는 빅데이터에 대한 분석 역량을 한층 고도화해 실질적인 영업성과 창출 지원과 데이터 기반 수익사업을 확대해야 한다.”(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디지털과 글로벌사업 등 미래를 위한 선도적이고 과감한 투자를 추진하겠다. 고객에 대한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커넥티드카, 빅데이터 등의 분야에서 KB금융지주를 선도하겠다.”(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고강도 디지털 혁신에 나선 카드사들이 빅데이터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에 돌입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한 상품과 서비스 출시는 물론 새로운 사업 모델 발굴을 위한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카드사들이 보다 다양한 분야에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비식별 정보에 대한 정의가 불명확한 현행법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카드업계는 방대한 양의 고객 결제정보와 가맹점 매출정보 등을 분석해 다양한 빅데이터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업계 1위사 신한카드는 빅데이터와 디지털 기반 분석 알고리즘을 활용한 ‘딥(Deep)’ 시리즈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달 출시한 ‘신한카드 딥 오일(Deep Oil)’의 경우 고객이 원하는 주유소에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한 정유사 선택형 주유 할인카드다.

롯데카드는 앞선 1월 디지털 트렌드에 익숙한 고객들의 지난 3년간 이용 패턴을 분석해 온라인·모바일 전용 상품 ‘롯데카드 라이킷(LIKIT)’ 3종을 출시했다. 하나카드는 ‘1Q 카드’의 매출 빅데이터를 분석해 혜택을 강화한 ‘1Q 쇼핑 플러스’와 ‘1Q 데일리 플러스’를 같은 달부터 발급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최근 빅데이터 등 미래산업 청년창업기업에 약정 총액의 60% 이상을 투자하는 ‘DSC 드림 X 청년창업펀드’에 50억원을 출자했다. KB국민카드는 지난해 빅데이터 지식사업 스타트업인 ‘빅디퍼(Big Dipper)’에 투자해 지분 34.5%를 보유한 2대 주주가 됐다.

카드사들은 빅데이터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올 초 관련 조직을 신설하거나 특화하기도 했다.

국민카드는 KB금융 계열사간 데이터 시너지 극대화와 빅데이터 역량 강화 차원에서 데이터전략본부를 신설했다. 본부 내에는 데이터 관련 전략, 정책 수립과 운영을 담당하는 데이터혁신부, 빅데이터 분석과 관련 신사업 발굴을 수행하는 데이터분석부가 설치됐다.

신한카드는 디지털 관련 부서를 플랫폼사업그룹으로 통합하고 산하 디지털·빅데이터사업본부는 디지털 연구개발(R&D), 인공지능(AI), 페이테크, 마켓센싱 등 10개 셀(Cell) 조직으로 구성했다.

그러나 이 같은 다양한 시도에도 불구하고 현행 ‘개인정보보호법’상 비식별 정보에 대한 정의가 불명확해 빅데이터 분석과 활용에 한계가 있다.

‘개인정보보호법령 통합 통합해설서’에 따르면 개인 식별 요소를 전부 또는 일부 삭제해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적정하게 비식별 조치한 정보는 추가 동의 없이 활용이 가능하다. 비식별 정보는 개인정보가 아닌 것으로 추정하되, 개인정보라는 반증이 나오면 개인정보로 본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2016년 6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개인정보 비식별 조치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가이드라인은 개인정보 비식별 조치 단계를 사전 검토, 비식별 조치, 적정성 평가, 사후관리 등 4단계로 나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개인정보 비식별 조치 가이드라인의 기준이 높고 적정성 평가를 거치면 시간 소요로 데이터의 신뢰도가 떨어져 활용도 높은 분석이 어렵다”며 “개인정보보호법 개정을 통해 비식별정보를 재정의 하는 등 빅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이고 정보의 경중에 따라 활용 분야를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빅데이터를 적재할 수 있는 데이터가 마케팅 동의를 받은 데이터 등으로 한정돼 분석헤 제한이 있다”고 지적했다.

뉴스웨이 장기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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