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국회 민생경제특별위원회에 보고한 ‘가계부채 상황 점검’에 따르면 2015년 기준 한국의 가처분 소득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129.2%)보다 39.8%포인트 높은 169.0%에 달한다. 또다른 보고서인 한국은행 ‘금융안정보고서’에 따르면 가처분 소득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2015년 142.9%에서 지난해 153.6%로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각 부처마다 가계부채 통계를 발표할때도 비슷하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올 1분기 가계대출 속보치를 발표했다. 이 중 1~2월 가계대출 증가액은 10조1000억원이다. 앞서 한국은행이 발표했던 예금취급기관 가계대출 증가액(8조1000억원)과 2조원이나 차이 난다.
통계수치가 보고서마다, 기관마다 다른 이유는 통계에 사용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특히 가계에 대한 기준을 정할 때 일반 가계뿐만 아니라 민간 비영리단체 포함 여부가 다르다. 또 영리성 가계대출에 대한 포함 여부도 다르다.
문제는 같은 사안에 대한 통계가 여러개로 나뉘면 정책 수립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가처분소득 대비 가계부채 비율을 150% 이내로 맞추겠다는 공약에 대한 평가가 첨예하게 달랐던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정부는 정책을 수립하기 전 기초통계를 명확히 하고 부처별 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대폭 수정해야 한다. 통계는 현재를 진단하는 가장 정확한 지표가 되야하기 때문이다. 제대로된 정책 처방은 정확한 진단에서 나온다.
뉴스웨이 신수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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