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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점유율 50% 붕괴의 비밀···의뭉스러운 미사용 회선 직권해지

SK텔레콤 점유율 50% 붕괴의 비밀···의뭉스러운 미사용 회선 직권해지

등록 2015.03.26 11:22

김아연

  기자

작년 11월부터 45만건 전산처리했는데 2월에 대거 몰려방통위 제재 앞두고 노림수 아니냐는 업계 의혹 커

SK텔레콤이 지난 26일 장기 미사용 선불전화 45만 회선을 직권해지 하면서 점유율 50%선이 붕괴됐다고 밝힌 가운데 11월부터 전산상에서 해당 장기 미사용 가입자들의 회선을 해지한 것으로 확인돼 업계의 의혹을 사고 있다.

지난해 11월부터 나눠서 전산처리를 했다면 점유율 50%선은 진즉 붕괴가 된 셈이고 나눠서 하지 않았다면 지금까지는 점유율 때문에 최소한만 처리를 하며 미뤄왔다가 대량으로 직권해지를 했다는 얘기가 되기 때문이다.

특히 업계 일각에서는 오는 4월 예정된 방송통신위원회의 대포폰 관련 제재를 두고 막판에 처리를 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 이통사들은 모두 이동전화 회선 관리에 대한 내부 기준과 이용약관에 따라 특정기간동안 사용을 하지 않으면 명의도용으로 보고 직권해지를 하고 있는데 보통 10만 단위 이상까지 넘어갈 수가 없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앞서 방통위는 검찰이 지난해 SK네트웍스에서 외국인의 개인정보를 도용해 대포폰 6만8000여대를 불법으로 개통한 것을 적발하면서 이동통신사들에 대한 대포폰 조사를 진행해왔다.

따라서 점유율 경쟁 대신 바른 경쟁에 집중하겠다는 것은 구실일 뿐 이라는 시선도 적지 않다.

한 업계 관계자는 “휴면이라고 짐작되는 회선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정리를 해야 맞는데 내부적인 관리 기준이 있음에 불구하고 실질적으로 허수들을 계속 방치해왔다는 것이 아니냐”며 “45만 회선을 모두 직권해지 했는지도 의문이지만 정기적으로 정리를 했다면 50% 점유율은 진즉 붕괴 됐을 텐데 제재를 앞두고 자료까지 내면서 이렇게 하는 것은 노림수가 있다고 밖에 생각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또 다른 관계자도 “특정기간동안 사용을 하지 않으면 명의도용으로 보고 직권해지를 하는 게 맞다”며 “보통 장기 미사용 전화가 10만 단위가 넘어갈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SK텔레콤은 “순수하게 이동통신 시장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고 고객가치 극대화의 전환점을 만들기 위해 선도적 조치를 취했을 뿐인데 경쟁사들이 괜한 음해를 하는 것”이라며 “명색이 1등 사업자인데 조사 결과나 전산처리 등을 두고 국민들을 속일 수 있겠냐”고 부인했다.

다만 SK텔레콤은 장기 미사용 회선 처리에 대한 내부 관리 규정과 11월부터 다달이 얼마씩 직권해지가 이뤄졌는지에 대해서는 “11월부터 처리했으나 2월에 가장 많았다”고 설명했을 뿐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김아연 기자 csdie@

뉴스웨이 김아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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