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 서울 15℃

  • 인천 13℃

  • 백령 10℃

  • 춘천 13℃

  • 강릉 20℃

  • 청주 15℃

  • 수원 13℃

  • 안동 13℃

  • 울릉도 17℃

  • 독도 17℃

  • 대전 13℃

  • 전주 14℃

  • 광주 14℃

  • 목포 15℃

  • 여수 16℃

  • 대구 17℃

  • 울산 17℃

  • 창원 17℃

  • 부산 16℃

  • 제주 18℃

갤러리아, 면세사업 호재로 ‘기업가치 재평가’···주가 두배 껑충

갤러리아, 면세사업 호재로 ‘기업가치 재평가’···주가 두배 껑충

등록 2014.10.23 13:32

이주현

  기자

차별화된 상품 구성과 마케팅으로 올해 500억 매출 목표··· 영업이익 흑자 기대

사진=갤러리아백화점 제공사진=갤러리아백화점 제공


갤러리아백화점이 지난 6월28일 제주국제공항 3층 출국장에 ‘갤러리아 면세점’을 정식 오픈 한지 100일이 지났다.

면세사업은 갤러리아 중장기 성장의 새로운 동력으로서 주요 타겟 고객인 중국인 관광객선호 브랜드에 주력하고, 갤러리아만의 브랜드로 강화해 면세사업의 청신호를 밝히고 있다.

◇지난 3개월 사이에 주가 두 배 이상 뛰면서 기업가치 재평가=갤러리아백화점이 면세사업으로 시장의 재평가를 받으면서 코스피에 상장된 자회사인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의 주가는 지난 100일 사이에 두 배 이상 오르면서 연일 강세를 보이고 있다.

주가 강세는 대전에 위치한 중부권 최고의 백화점인 갤러리아 타임월드의 투자매력이 재 부각된 데다. 면세점 사업이 정부의 면세한도 확대와 중국인 관광객 유치 등을 포함한 관광정책 활성화 방안에 따라 수혜가 예상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갤러리아 면세점의 성공적 오픈의 기반에는 다년간 프리미엄 리테일러로서 쌓아온 갤러리아만의 노하우가 있다.

갤러리아 면세점은 기존 면세점들이 레드 색상을 바탕으로 브랜드 이름 식별을 통해 시각적인 디자인의 구분을 해온 것과 달리, 갤러리아만의 모던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골드 컬러를 메인으로 하여 라이트 그레이, 다크 그레이, 매트 블랙을 이용하여 디자인에서부터 차별화를 꾀했다.

특히 갤러리아 면세점만을 위해 1950년대부터 역이나 공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스플릿 플렙 디스플레이의 클래식한 서체를 개발하여 ‘럭셔리로의 Departure Time(출발시간)’이라는 차별화된 컨셉트로 오픈 시부터 업계와 고객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오픈 이후에는 타깃고객에 적합한 상품 구성과 특화된 외국인 마케팅, 서비스 등 갤러리아 면세점만이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쇼핑경험으로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갤러리아 면세점은 매출 비중의 90% 이상 차지하는 중국인 고객의 선호 상품을 전략적으로 확대했다. 중국인 선호도가 높은 국산상품 브랜드 비중이 46%이며, 특히 전체 브랜드 중 17%를 차지하는 국산화장품 매출 비중은 30%로서 가장 높다.

이외 새롭게 입점한 MCM의 경우 8%의 매출 비중으로 단일 브랜드로서 가장 높은 비중을 보일 만큼, 중국인의 선호도가 높다.

향후에도 갤러리아 면세점은 방문 고객들의 선호 브랜드를 분석하여 상품 구성을 변화하고 새로운 인기브랜드와 상품군을 조기 도입하여 지속적인 차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 차별화된 프로모션과 도내 연계 마케팅 등 브랜드 인지도 높여나갈 예정=갤러리아 면세점은 신사업인 만 큼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해왔다.

구매고객 갤러리아 상품권 증정행사와 상품군별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다양한 구매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중국 국경절 연휴 기간인 10월에는 갤러리아 시그니처 트래블 파우치, 갤러리아명품관 고메이494 PB상품 등 차별화된 사은품을 기획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지난 8월 출시한 갤러리아 면세점 전용 멤버십 카드의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회원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멤버십 회원에게 쿠폰북 제공 및 제휴 사업장 할인 혜택 등 차별화된 VIP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지난달 초 출시한 면세점 멤버십카드도 지금까지 3,000명 넘게 가입했고 일 평균 약 60명이 가입할 정도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기본적인 할인혜택 외에도 호텔 더플라자와의 제휴를 통해 외국인의 경우, 멤버십 카드 소지 시 객실 요금의 30%, 레스토랑과 스파 프로그램의 1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등 차별화된 VIP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아울러 제주도내 그룹 계열사 사업장인 한화 아쿠아플라넷 제주, 한화리조트 제주와 연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시너지 효과와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높일 예정이다. 또한 도내 여러 관광 사업자들과 서비스 제휴를 추진하여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올해 500억 매출 목표로 영업이익 흑자 기대=한국공항공사 통계에 따르면 제주국제공항 국제선 출국객수는 9월까지 전년대비 37% 증가했고 중국노선 출국객수 증가율이 47%를 보일 만큼, 중국인 관광객 증가세가 뚜렷하다.

이와 더불어 프리미엄 리테일러로서 다년간 축적해온 갤러리아의 외국인 마케팅 노하우를 신규사업인 면세점 운영에 접목하고 안정화에 주력한 결과, 갤러리아 면세점은 성수기인 7~9월 월평균 70억 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였고, 금년 연간 5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안정적인 매출과 비용 효율화를 바탕으로 사업 시작 전 당초 예상보다 호전되어 사업 초기 년도에 영업이익 흑자를 기대하고 있다.

갤러리아 면세점 진금탁 점장은 “향후에도 출국장 면세점의 특성과 방문 고객의 선호도를 반영하여 상품 구성을 변화시키고, 디자인 및 마케팅 측면에서의 고급화 전략을 통해 지속적으로 갤러리아 면세점만의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고 전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

뉴스웨이 이주현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