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한국소비자연맹에 따르면 1372 소비자상담센터가 접수한 제습기 관련 소비자 불만이 2012년 221건에서 지난해 713건으로 223% 급증했다. 올해 들어 접수한 불만도 이달 20일까지 463건에 달했다.
이 중 계약해제·반품요구가 284건(61.3%)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애프터서비스 불만 48건(10.4%), 업체 계약불이행 43건(9.3%), 표시·광고 불만 31건(6.7%) 순이었다.
계약 취소·반품 이유로는 제습기 품질에 대한 불만이 284건 중 128건(45.1%)을 차지했다. 품질 불만 128건을 유형별로 보면 소음 50건(39.1%), 발열과 훈풍 39건(30.5%), 제품 효과 불만 8건(6.3%) 등이었다.
많은 소비자가 광고에 나오는 것처럼 제습기를 가동하면 실내가 쾌적해질 것으로 기대했지만, 소음과 뜨거운 바람이 나와 불편을 겪었다고 연맹 측은 전했다.
또 업체가 성수기에 제습기 가격이 비싸질 것처럼 광고하는 바람에 구매를 서둘렀는데 오히려 가격이 내려갔다는 불만도 있었다.
소비자연맹 측은 “구매 전 제습기 용도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자신에게 꼭 필요한 물품인지 확인하고 제품을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김보라 기자 kin337@
뉴스웨이 김보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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