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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협회 “외식·서비스업 매출 규제 범위 상향해야”

프랜차이즈협회 “외식·서비스업 매출 규제 범위 상향해야”

등록 2013.12.16 11:16

김아름

  기자

한국프랜차이즈협회는 최근 발표된 ‘중소기업 범위제도 개편 방안’에 반박하며 700여 회원사와 함께 ‘업종별로 매출액 기준을 차등화 한 차별정책’을 즉시 재검토해 줄 것으로 촉구했다.

중소기업진흥청은 지난 11일 중소기업의 범위를 업종별로 차등화해 제조업의 경우 3년 평균 매출액 상한선을 1500억원으로 프랜차이즈업체가 대다수 속한 외식업·서비스업은 400억원으로 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프랜차이즈협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47년 만에 전면 개편되는 중소기업범위 기준을 매출액으로 단일화한 것에는 공감하지만 업종을 분류해서 매출액 기준을 다르게 적용하는 데에는 반발하고 나섰다.

조동민 회장은 “제조업에 비해 외식산업이나 서비스업의 경우는 세계무대에서 경쟁할 수 있는 기업이 전무하다”며 “한국도 맥도날드, 버거킹 같은 세계적인 기업이 탄생하려면 외식산업과 서비스 산업의 성장동력을 무시하지 말고 외식산업과 서비스업도 제조업과 같은 1500억원으로 매출액 기준을 상향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회는 외식프랜차이즈 산업은 제조와 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복합다각적인 산업으로서 창출할 수 있는 부가가치산업이 다양한데 한 업종으로 국한돼 매출액 규제를 받는 것은 프랜차이즈 산업을 죽이는 결과라고 규탄했다.

조 회장은 “이번 개편방안을 적용할 경우 외식업과 서비스업이 주종을 이루는 프랜차이즈 기업은 매출액 400억만 넘으면 현행 매출 5조원의 대기업과 동일시하게 정부의 정책지원이 단절된다”며 “100조원의 산업인 프랜차이즈에 대한 이해가 전혀 되어있지 않고 산업이 홀대 당해서는 안된다. 중소기업 범위의 업종별 매출액 차등화 방안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식품업계 한 관계자는 “업체에서는 정책에 대해 내부적으로 입장을 정리하지 못해 구체적으로 드릴 말씀은 없다”며 말을 아꼈다.


김아름 기자 beautyk@

뉴스웨이 김아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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