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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바이오 5주년 맞은 테라, '1등 맥주' 노린다···누적 45억병 판매

유통·바이오 식음료

5주년 맞은 테라, '1등 맥주' 노린다···누적 45억병 판매

등록 2024.03.20 10:50

김제영

  기자

5개년 연평균 성장률 17%···가정 채널 26%↑상반기 유흥 채널, 20대 소비자 공략 집중

하이트진로 테라가 출시 5주년을 맞이했다. 자료=하이트진로 제공하이트진로 테라가 출시 5주년을 맞이했다. 자료=하이트진로 제공

하이트진로 테라가 출시 5주년을 맞이한 가운데 국내 맥주 시장에서의 존재감을 굳히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테라가 전날(19일) 기준 누적판매 45억4000만병을 돌파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1초당 28.8병이 판매(330ml 기준)된 셈으로, 21세기 이후 출시한 맥주 브랜드 중 동일 기간 가장 많이 판매됐다.

테라는 2019년 3월 출시 후 39일 만에 100만 상자 판매를 돌파해 맥주 브랜드 중 출시 초기 가장 빠른 판매 속도 기록을 세웠다. 이후 코로나 위기를 넘기고 5개년 연평균 성장률 17%를 기록하고 있다.

테라의 성공 요인으로는 제품력과 채널별 차별 전략이 꼽힌다. 테라의 100% 리얼탄산 공법은 거품이 조밀하고 탄산이 오래 유지되며, 라거 특유의 시원한 청량감을 극대화한다. 하이트진로는 테라의 제품력을 기본으로 가정, 유흥 채널별 전략을 차별화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제품 다양화 전략으로 대형마트, 편의점 등의 가정 채널을 공략했다. 새로운 용량의 캔맥주, 싱글몰트 에디션 등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며 소비자의 선택폭을 확대했다. 테라의 가정 채널 판매는 지난 5년간 연평균 성장률 26%을 기록했다. 특히 캔맥주는 연평균 성장률 33%를 냈다.

음식점, 술집 등 유흥 채널에서는 재미 요소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이 주효했다. 스푸너, 쏘맥타워와 같이 독자적인 아이템을 개발해 20대 젊은 소비층을 공략했다. 그 결과 테라의 지난 5년 유흥 채널 판매는 연평균 16% 성장했다. 특히 홍대·신촌·건대 등 주요 대학가 상권의 지난해 판매량은 출시 첫 해 대비 2배 이상 증가했고, 개강 시즌인 3~5월의 판매는 연평균 46% 성장했다.

하이트진로는 올 상반기에도 성장 확대 가능성이 높은 대학가를 집중 공략한다. 처음 맥주를 마시는 20대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해 대학가 중심 상권에서 '테라 컬러잔' 등 신규 굿즈 활용과 함께 MT·대동제에 테라 음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20대 사이에서 인지도 높은 패션 브랜드들과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대학생을 공략할 예정이다.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오성택 상무는 "출시 5주년을 맞은 테라는 청정라거 콘셉트로 제품 본질의 강화와 혁신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국내 맥주 시장에서 존재감을 확고히 할 수 있었다"며, "올해는 가정, 유흥 채널 모두에서 '총력전'을 펼쳐 대한민국 1등 맥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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