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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베일 벗은 SKT '아이폰 통화녹음'···개인정보 문제 없나

IT 통신

베일 벗은 SKT '아이폰 통화녹음'···개인정보 문제 없나

등록 2023.10.24 16:34

김세현

  기자

SK텔레콤 '에이닷' 아이폰 통화녹음 서비스 제공개인정보 우려도 "사적 통화내용, AI 학습 데이터로?"SKT "이용자 통화 데이터, 분석한 뒤 즉시 파기"

SKT에서 에이닷 앱을 통해 아이폰 통화녹음 서비스를 선보였다. 그래픽=홍연택 기자SKT에서 에이닷 앱을 통해 아이폰 통화녹음 서비스를 선보였다. 그래픽=홍연택 기자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A.)을 통해 아이폰 통화녹음 서비스를 시작했다. 그동안 통화녹음 부재로 불편을 겪던 대부분의 아이폰 이용자는 환호하나, 일각에서는 개인의 통화 내용을 인공지능이 분석하는 과정을 거치는 만큼 개인정보 문제가 있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와 관련 SKT는 분석된 통화 내용을 즉시 파기, 우려하는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SKT는 이날 에이닷 업데이트를 통해 ▲통화녹음 ▲통화요약 등을 새로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HD Voice' 통화가 가능한 SKT 가입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단 앱 최초 이용 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해야 한다. 약관에 동의하면 그 후 발생하는 음성통화는 에이닷 전화로 자동 전환, 수‧발신 통화녹음‧요약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통화녹음은 자동 녹음을 이용하거나, 필요할 때마다 통화 화면에서 수동으로 켤 수 있다. 발신 시에는 에이닷 앱 내의 AI 전화 메뉴에 진입, 키패드로 직접 번호를 입력하거나 'A. 전화' 홈에서 특정 통화 기록이나 연락처를 탭 해 발신하는 등 기존 전화 앱과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상대방과 이전에 A. 전화로 통화한 이력이 있다면 발신 중의 통화 화면에서는 이전 통화 요약이 제공된다.

마찬가지로 전화 수신 시에도 A. 전화에 가입했다면 일반 다이얼러가 아닌 A. 전화를 통해 전화를 수신하게 되며, 수신 화면에서 상대방과 지난 통화 요약이 제공된다. A. 전화로 통화 후 종료되면 녹음 파일이 생성되며, 녹음 파일은 STT(Speech To Text) 변환을 통해 채팅 형태로 제공된다.

또한 전체 통화 내용에 대해 AI를 활용 ▲통화 전체의 주제에 해당하는 한 줄 요약 ▲통화 문단별 상세 요약 ▲통화별 대표 태그 ▲통화 중 언급된 일정, 전화번호, 계좌번호 등 패턴에 대한 AI 제안 등이 생성된다. 통화 녹음 파일에 대해 음성 재생을 지원하며, 통화 텍스트 및 요약에 대한 검색 역시 지원한다.

이런 소식이 전해진 뒤 아이폰 이용자들의 반응은 대부분 긍정적이다. 당장 통신사를 SKT로 변경한다는 이가 있는가 하면, 더는 삼성 갤럭시를 살 이유가 없어졌다는 말도 나온다. 그만큼 아이폰 사용자들에게도 통화녹음이 절실했다는 얘기다. 반면, 일각에서는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자신의 통화 내용을 AI가 분석, 데이터로 활용할 경우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SKT 관계자는 "앱 서비스로 제공되는 것이라 애플 통화녹음 불가 정책과는 별개이고, 법적으로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운을 뗐다. 이어 "개인정보 문제도 예민한 부분이라 보수적으로 접근했다"면서 "통화 내용은 회사 서버나 에이닷 앱 자체에 남지 않는다. 분석된 통화 내용들은 즉시 파기돼 개인정보 보호에 문제 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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