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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바이오 CJ제일제당, 中 식품 시장 'K-푸드'로 접수 나선다

유통·바이오 식음료

CJ제일제당, 中 식품 시장 'K-푸드'로 접수 나선다

등록 2023.07.31 14:44

신지훈

  기자

중국식 반찬 생산·판매 자회사 지상쥐 3000억 매각'비비고' 등 생산하는 청도식품 중심으로 사업 재편

[CJ제일제당.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CJ제일제당.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CJ제일제당이 중국 식품 자회사를 팔아 3000억원 규모의 자금 확보에 나섰다.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K-푸드 대형화에 속도를 내는 한편, 재무 건전성을 제고하겠단 전략이다.

CJ제일제당은 중국 식품 자회사 '지상쥐(吉香居)' 보유지분 전량을 매각했다고 31일 밝혔다.

매각 대금은 약 3000억원이며, CJ제일제당 보유 지분은 복수의 중국 기관투자자와 지상쥐의 기존 2대 주주가 사들였다.

CJ제일제당은 앞서 지난 2011년과 2016년 두 차례에 걸쳐 지상쥐 지분 총 60%를 약 385억원에 인수 한 바 있다. 지상쥐는 중국식 반찬류인 자차이와 장류 등을 취급하는 기업으로 지난해 매출은 약 2091억원이다.

CJ제일제당, 中 식품 시장 'K-푸드'로 접수 나선다 기사의 사진

이번 매각은 CJ제일제당이 중국 식품 시장에서 비비고로 대표되는 K-푸드 사업 확장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중국에서 약 1650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CJ제일제당은 그동안 비비고 냉동식품과 다시다 등 K-푸드를 생산·판매하는 청도식품과 지상쥐 등 2개 자회사를 기반으로 중국 식품 사업을 운영해왔다.

CJ제일제당은 이후 중국 내에서 비비고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K-푸드 사업 확장에 주력할 계획이다.

실제 CJ제일제당은 글로벌 사업을 K-푸드 중심으로 전개할 뜻을 내비친 바 있다. 전 세계 시장을 한국, 미국, 아태·유럽, 일본 등 4대 권역으로 세분화해 대형화하겠단 복안이다.

각 권역별로 생산거점을 마련하고, 비비고 브랜드를 단 글로벌 전략 제품(Global Strategic Product·GSP)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이다.

이 같은 맥락으로 중국 내 두 식품 자회사 중 중국 식품을 생산·판매하는 지상쥐를 매각하고, K-푸드를 생산하는 청도식품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해가겠다는 것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글로벌 전역에서 K-푸드 전략제품을 중심으로 식품사업을 확대하고 있고, 중국도 이 같은 큰 방향성에 맞춰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매각 대금은 주로 재무 건전성을 강화하는 데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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