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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인더, 베트남 타이오코드 공장 증설···연산 총 10만3200톤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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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인더 베트남 공장. 사진=코오롱인더 제공

코오롱인더스트리가 베트남에 타이어코드 생산 공장 증설을 완료하고, 글로벌 시장 확대에 본격적으로 속도를 낸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베트남 빈증성에 연산 1만9200톤(t) 규모의 폴리에스터(이하 PET) 타이어코드 생산공장 증설을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2018년 연산 1만6800톤 규모 베트남 PET 타이어코드 공장 준공 이후 두 번째 추진한 투자다.

이번 증설로 생산량은 기존 8만4000톤에서 1만9200톤이 늘어나 총 10만3200톤의 생산 능력을 확보하게 됐다. 이는 글로벌 타이어코드 시장의 15%에 해당하는 규모다.

타이어코드는 고강도섬유가 직물 형태로 타이어속에 들어가 타이어의 뼈대 역할을 하는 섬유보강재로 자동차의 안전과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소재다. 원료에 따라 PET, 나일론, 레이온, 금속소재 타이어코드로 나뉜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승용차 타이어에 주로 사용되는 PET 타이어코드를 생산하고 있다.

베트남 빈증성 바우방 산업단지에 입주한 코오롱인더스트리 타이어코드 공장은 전 공정에 최신 생산설비를 도입해 원사 생산부터 제직, 가공, 열처리, 완제품까지 일관 생산체계를 갖췄다. 베트남 공장은 현재 글로벌 타이어 제조사들로부터 품질 승인이 마무리돼 풀가동 중이며, 증설로 생산 효율성 향상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타이어코드 증설은 전세계 타이어 시장 성장과 궤를 함께한다. 타이어 시장은 지난해 교체용(RE) 타이어 수요의 확대와 함께 올해 신차용(OE) 타이어 출고도 함께 늘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자동차 시장조사 전문기관에 따르면, 타이어 시장은 올해부터 코로나19 발생 이전 수준으로 회복중이며 이후 연평균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전기차 시장의 성장에 따라 타이어코드 사용량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전기차는 높은 출력의 저소음이 특징인 반면 약 400Kg 달하는 배터리가 장착된다. 전기차용 타이어는 높은 하중에 대한 지지력과 낮은 회전저항, 저소음, 내마모성 등 뛰어난 성능이 요구됨에 따라 기존 타이어 대비 타이어코드를 10~20% 더 사용하고 있다. 전세계 전기차 시장조사기관 EV볼륨즈가 올해 초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약 650만대로 2020년 310만대 대비 108% 증가했다. 올해에는 1000만대 이상 판매될 것으로 예측된다.

자동차 소재 사업을 총괄하는 박규대 본부장은 "이번 증설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고성능, 고부가가치의 프리미엄 제품 판매 또한 지속 확대해 타이어코드 사업의 수익성 강화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세정 기자 s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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