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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리테일, 하이퍼마켓·글로벌패션 물적분할···경쟁력 제고 나선다

이랜드리테일, 하이퍼마켓·글로벌패션 물적분할···경쟁력 제고 나선다

등록 2022.07.06 16:48

천진영

  기자

사진=이랜드리테일 제공사진=이랜드리테일 제공

이랜드는 유통 부문의 전문역량 강화를 위해 사업부 재편을 단행하고, 이랜드리테일을 3개의 전문회사로 분할한다고 6일 밝혔다.

이랜드리테일은 지난달 29일 이사회에서 물적 분할 안건을 결의했다. 오는 22일 임시 주주총회를 거쳐 한 달간의 채권자 이의절차 기간을 두고, 10월 초 분할 기일을 확정한다.

이랜드리테일의 하이퍼마켓 사업 부문과 패션브랜드 사업 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해 분할신설회사 '(가칭)이랜드홀푸드'와 '(가칭)이랜드글로벌패션'의 법인 설립을 추진한다.

분할존속회사 ㈜이랜드리테일은 특정매입 사업 부문을 통해 입점 수수료 및 임대 수익을 유지하면서, 부동산 개발 및 자회사 지분을 보유한 중간지주회사 역할에 집중하게 된다.

이랜드 관계자는 "혼재된 사업 부문이 재편되고 전문성을 강화해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며 "분할될 신설회사는 경영의 투명성과 독립 경영의 토대를 갖추게 될 뿐만 아니라 재무건전성 확보와 의사 결정의 속도가 올라가고 투자 부문의 효율성도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분할신설회사는 금융 차입금 없는 무차입 회사로 시작해 재무건전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랜드홀푸드'는 '킴스클럽'과 'NC식품관'을 운영하면서, 지분 투자를 완료한 오아시스와의 협업을 통해 산지 신선식품 시장과 온라인 시장 확대에도 주력한다.

외식사업 부문인 '이랜드이츠'의 운영 부문과의 협업을 통해 가정간편식 부문 및 외식 식자재 소싱 부문에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한다.

'이랜드글로벌패션'은 40여 개의 패션 브랜드와 NC픽스로 대표되는 글로벌 브랜드 직수입 사업을 운영하며 전문성을 강화한다.

이번 물적 분할을 계기로 독립성 확보와 동시에 온·오프라인 채널로 사업을 확장이 가능해졌다는 평가다. 그동안 NC, 뉴코아, 2001아울렛 등 자사 채널 중심의 운영전략으로 외연 확장에 제한이 있었다.

향후 럭셔리갤러리, NC PICKS 등 글로벌 소싱 역량을 극대화하고 전문성을 강화해 시장 점유율을 본격적으로 늘려갈 계획이다.

뉴스웨이 천진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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