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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부회장, 혁신 강조 "롯데 다시 '유통 1번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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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유통군HQ 총괄대표가 사내소통 프로그램인 '렛츠샘물'을 통해 유통계열사 직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습/사진=롯데 유통군HQ 제공

"다시 우리 롯데는 '유통 1번지'가 돼야 합니다."

롯데그룹의 유통 사업을 총괄하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부회장이 5일 사내 게시판을 통해 롯데 유통사업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며 혁신을 강조했다. 그는 글로벌 기업 P&G 출신으로 롯데가 처음으로 외부에서 영입한 부회장급 인사다.

김 부회장은 이날 오후 롯데 유통군에 속한 회사들의 게시판에 올린 '유통군의 현재와 미래'라는 제목의 영상 메시지에서 롯데 유통 사업의 현 상황을 진단하고 미래 계획을 제시했다.

그는 "우리 롯데가 2~3년 동안 많이 고전한 것 같다. 물론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어려운 점도 있었지만 급속도로 변화하는 고객들의 취향과 선호에 소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았나 싶다. 고객들이 제일 먼저 롯데쇼핑을 찾고 가장 가고 싶어 하는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 만들어야 한다"고 진단했다.

김 부회장은 최근 롯데가 고전했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직문화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부문에서 혁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와 유통환경에 따라 조직문화를 혁신하고 11개 계열사 사업부에 대한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부회장은 조직문화 혁신을 위해 '5S' 기반의 일하는 방식을 정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5S는 ▲업무 방식 단순화(Simplify) ▲업무 방식 표준화(Standardize) ▲협업 통한 시너지(Synergy) ▲전 계열사의 협력으로 사업 확장(Scale) ▲직원 간 투명한 목표·목적 공유(Sharing)다.

비즈니스 혁신을 위해서는 11개 계열사 사업부에 대한 체질 개선을 진행해 근본적으로 강화해야 할 기초체력을 바꿀 계획이다.

또 장기적인 관점에서 미래 성장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혁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포트폴리오 부문에서는 롯데만의 장점과 고객과의 소통 방식에 대한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전했다.

김 부회장은 새로운 비전 달성을 위한 다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고객이 쇼핑을 생각할 때 고객에게 가장 먼저 떠올라야 한다 ▲최고의 가치와 최상의 품질을 가진 제품을 제공한다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처음부터 끝까지 긍정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임직원들이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회에 친환경적이고 선한 영향을 주어야 한다 등이다.

한편, 올해 2월 취임한 김 부회장은 취임 이후 전국 곳곳의 점포와 현장을 방문해 직원들을 만나고 있다고 밝혔다. 3월부터는 본인 영어 이름인 '샘'(Sam) 에서 착안한 '렛츠샘물'이라는 이름의 소통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조효정 기자 qu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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