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 02일 일요일

서울

인천

백령

춘천

강릉

청주

수원

안동

울릉도

독도

대전

전주

광주

목포

여수

대구

울산

창원

부산

제주

금융 무역보험공사, 안전경영 활동 우수기업 해외진출 특별지원

금융 보험

무역보험공사, 안전경영 활동 우수기업 해외진출 특별지원

등록 2021.11.22 16:40

이수정

  기자

공유

산업안전보건공단과 교류···안전보건·ESG 역량 강화

이인호(왼쪽 네번째)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 박두용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사장이 19일 서울 종로구 소재 한국무역보험공사 본사에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무역보험공사이인호(왼쪽 네번째)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 박두용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사장이 19일 서울 종로구 소재 한국무역보험공사 본사에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무역보험공사(K-SURE)는 지난 19일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하 공단)과 '안전경영 활동 우수기업 수출지원 및 안전보건 수준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안전보건 활동이 우수한 중소·중견기업에 ESG경영 확산과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해 안정적인 성장 발판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K-SURE는 공단이 추천하는 안전경영 활동 우수 중소·중견기업에 수출보험·보증·컨설팅 종합 우대 패키지를 제공해 안전경영 문화 확산과 지속가능한 수출성장을 지원하기로 했다.

K-SURE는 수출대금 미회수 위험을 담보하는 ‘단기수출보험’과 수출에 필요한 자금 조달을 지원하는 ‘선적전 수출신용보증’ 등에 최대 1.5배 한도우대와 보험·보증료 20% 할인 혜택을 적용하고, 수출 전담인력과 노하우가 부족한 중소기업을 위한 수출입 실무, 회계 및 법률 등 수출관련 종합 컨설팅 이용가능 대상을 모든 중소기업으로 확대한다.

이를 통해 연간 2000~3000여 곳의 안전경영 활동 우수기업이 무역보험 특별지원 혜택과 함께 공단의 안전보건 사후관리를 제공받아 ESG경영 역량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K-SURE 지난해 11월 K-SURE는 안전보건 가이드라인과 사내 전기·기계 시설 관리 등 국제표준에 맞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인정받아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국제인증(ISO45001)을 획득했다. 또한 사내 안전보건 조직문화 확산을 위해 △올 9월 전체 임직원 대상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매월 안전보건의 날 지정 및 인식강화 캠페인 실시 △관련 노동자·수급업체와의 협의체 운영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인호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은 “안전보건은 세계적인 ESG경영 확산과 장기간 지속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안전보건 경영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갈고 닦은 중소·중견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든든한 조력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이수정 기자

ad

댓글